김해시(시장 홍태용)는 영농철을 맞아 일손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는 농가에 일손을 보태기 위해 14일 생림면 감자 수확 현장을 방문해 농촌일손돕기에 나섰다. 이날 농촌일손돕기에는 박완수 경남도지사, 홍태용 김해시장, 경남도청 및 김해시청 직원, 농협, YWCA 등 약 100여 명이 참여해 땀을 흘렸다.
감자 수확 작업은 트랙터에 장착한 수확기로 감자를 땅에서 캐내면 참여자들이 대형 마대에 옮겨 담는 작업을 진행했으며, 홍태용 김해시장은 일손돕기 후 농업인과 주민들의 현장 의견을 청취했다. 도움을 받은 조영구 농가는 “바쁜 업무와 무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도움을 주신 분들께 감사하다”며 “일손이 부족한 시기에 힘을 보태줘서 큰 도움이 됐다”고 인사를 전했다.
홍태용 시장은 “어려운 농촌의 현실을 생각해 일손돕기에 함께 해주신 박완수 지사님과 참여자분들께 감사하다”며 “앞으로도 농촌 현장의 생생한 의견을 듣고 수렴하여 농촌 발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해시는 농촌 고령화에 따른 일손부족문제 해소를 위해 농가와 구직자를 연결하는 농촌인력중개센터와 외국인을 고용하는 제도인 외국인 계절근로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안전한 해외여행 뎅기열 예방 캠페인
김해시보건소(소장 허목)는 14일 김해국제공항·여권발급창구 등에서 해외여행객의 안전한 해외여행을 위해 뎅기열 예방 홍보 캠페인을 실시했다. 최근 중남미 및 동남아시아 등 해외 뎅기열 환자가 급증하고 있고, 특히 아프리카 내 뎅기열 발생이 지속 보고되고 있어 해외여행객의 주의가 요구됨에 따라서다.
뎅기열 신고 환자의 대부분은 유행국가에서 매개모기에 물려 감염된 후 입국한 사례이기 때문에 해외여행 시 모기에 물리지 않는 것이 최선의 예방법이다. 뎅기열은 뎅기 바이러스에 감염된 매개모기(흰줄숲모기 등)에 물려 5~7일의 잠복기 후 발열, 발진, 심한두통, 안화통증, 근육통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감염병으로 현재까지 예방백신과 치료제가 없다. 뎅기열 환자 중 약 5%는 중증뎅기감염증으로 진행되되므로 사망 위험을 줄이기 위해 빠른 진단 및 치료가 필요하다.
이번 캠페인에서 뎅기열 등 해외유입 모기매개 감염병 예방을 위해 여행 전 국가별 감염병 예방수칙 확인하기, 여행 중 기피제 등 모기예방물품 준비해 활용하기, 귀국 후 2주 이내 의심증상이 발생 시 의료기관을 방문해 치료받기 등 뎅기열 예방수칙과 입국시 유증상자 등 뎅기열 감염이 우려되는 경우 검역소에서 뎅기열 신속키트 검사가 무료로 가능함을 안내했다.
#아동·청소년정신건강캠페인 대국민공개강좌
김해시는 13일 화정생활문화센터 어울림 다목적실에서 관내 학부모, 관련기관 실무자 100여 명을 대상으로 ‘우울하다는 우리 아이 어떻게 도울까요?’라는 주제로 아동청소년정신건강캠페인 대국민공개강좌를 개최했다. 대한소아청소년정신의학회가 주최하고 김해시보건소, 김해시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 주관한 이번 강좌는 인제대학교 부산백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강제욱 교수의 재능기부로 강의가 진행됐다.
최근 아동·청소년의 우울증, 자해 발생률은 꾸준히 높아지고 있는 추세다. 청소년 건강행태조사에 따르면 2023년 우리나라 청소년의 평균 스트레스 인지율은 38.7%, 우울감 경험률은 27%에 달했고 자살 생각률은 무려 13.5%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추세를 반영해 이번 대국민 공개강좌는 우울한 아이들, 자해하는 아이들에 대해 보다 잘 이해하고 도움을 주기 위해 ‘우울하다는 우리 아이 어떻게 이해해야 할까요?’, ‘자해하는 우리 아이 어떻게 도와줘야 할까요?’를 주제로 총 2강에 걸쳐 진행했다.
김해시정신건강복지센터 신진규 센터장은 “매년 이뤄지는 대국민공개강좌가 아동·청소년의 우울증, 자해, 자살 행동의 징후를 인식하고 조기에 발견해 문제를 신속하게 파악 후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학부모와 관련 실무자들에게 많은 도움이 됐기를 바란다. 앞으로 김해시 아동·청소년의 정신건강 발달에 관심을 갖고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정동욱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
렛츠런파크 부산경남, 브리더스컵 기념 놀멍쉬멍 페스티벌 개최
온라인 기사 ( 2024.11.23 00:01 )
-
부산불꽃축제 명당 ‘삼진포차’, 내년 2월까지 ‘시즌2’로 연장 운영
온라인 기사 ( 2024.11.22 00:00 )
-
[부산시] 박형준 시장, 일본 시모노세키 대표단 접견 外
온라인 기사 ( 2024.11.22 00: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