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윤수 부산광역시교육감은 18일 오후 2시 삼정고등학교 러닝센터에서 개최된 ‘2024 고교학점제 학교공간조성사업 삼정고등학교 구축 완료 보고회’를 직접 찾아 축하하고 격려했다.
이번 행사는 2023년 고교학점제 학교공간조성사업 구축 현장 점검 우수 사례 공유를 통한 고교학점제 운영 성과를 제고하기 위해 마련됐다. 하 교육감을 비롯해 중등교육과장, 이사장, 명예이사장, 법인이사, 학교장, 학교운영위원장, 학부모회장, 학생회장, 2024년 공간조성도입교 업무담당자등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행사는 테이프 커팅·기념촬영(1층 라운지), 고교학점제 환경구축 완료보고, 교육감 격려, 간담회(질의·응답), 구축 현장 방문 순으로 열렸다. 삼정고는 2023년 고교학점제 학교공간조성사업(교과교실제)으로 △학생을 지원하는 다양한 공간 마련 (1층 러닝센터 및 라운지, 2층 다행복 나눔터) △공강 시간 활용 및 학습 유형에 따라 학습자 중심의 학년별 홈베이스(3·4·5층) 구축 △멀티미디어 및 토의토론 수업이 가능한 교실 구축(4층 PBL실, 5층 발표활동실) △소인수·다인수 수업 지원 및 블렌디드·온라인 수업 지원을 위한 교실 구축(3층 온라인 수강실, 4층 글로벌 세미나실) 등에 중점을 두고 1,404,000원을 투자해 46.8실을 확보했다.
하윤수 부산광역시교육감은 “오늘 구축 보고회는 2023년 학교공간조성사업 도입학교 중 북부권역의 우수 사례로 뽑힌 삼정고등학교의 학교공간조성 사례를 홍보하고, 새로운 교육활동 시작을 축하하는 뜻깊은 자리”라며 “우리 교육청은 앞으로도 삼정고의 우수사례를 바탕으로 학교공간 개선 방안을 고민하여 경직된 학교공간을 미래형 학교 공간으로 바꿀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융·복합문화예술체험 콘텐츠 현장 적용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하윤수)은 18일부터 27일까지 5차례에 걸쳐 북부 구남초등학교에서 초등 교원 30명을 대상으로 융·복합문화예술체험 온라인 콘텐츠 활용 연수 1기 ‘리코더 실기 수업 A to Z’를 운영한다.
부산시교육청은 지난 2월 리코더·오카리나·칼림바·합창 4개 영역의 영상(교사용, 학생용)·가이드북·MR 등 예술교육 운영 통합 자료 ‘융·복합문화예술 온라인 콘텐츠’를 개발해 현장에 보급했다. 이번 연수는 리코더 콘텐츠를 수업에 활용하는 방법 안내와 초등 음악 교과 실기 지도 역량 강화를 위한 실습에 중점을 두고 운영한다.
교원들은 리코더 실기 수업 TIP, 동아리 활동, 발표회 운영 등 초등 음악 수업 전문가의 리코더 지도 실천 사례 공유, 리코더 실기·실습 및 소그룹 발표회 등 활동에 참여할 예정이다. 시교육청은 이번 연수 후 오는 10월 ‘융·복합문화예술 온라인 콘텐츠’ 수업 활용 사례 장학 자료 개발·보급, 11월 ‘오카리나·칼림바·합창 실기 수업 A to Z’ 2기 연수 운영 등을 통해 콘텐츠 현장 적용에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하윤수 부산광역시교육감은 “이번 연수는 교원의 예술적 감수성을 함양하고, 체험·실기 중심 음악 수업을 활성화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우리 교육청은 질 높은 학교 문화·예술 수업을 현장에 안착하기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지역사회와 청소년 사이버도박 예방 맞손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하윤수)은 17일 오후 부산경찰청 동백홀에서 부산경찰청, BNK금융그룹과 청소년 사이버도박 예방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청소년 사이버도박 예방을 위한 민·관·경 협력 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것이다.
이날 협약식에는 최윤홍 부산광역시부교육감, 우철문 부산경찰청장, 빈대인 BNK금융그룹 회장 등 업무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세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학교로 찾아가는 사이버도박 예방 뮤지컬 운영 △청소년 사이버도박 예방 교육 운영 △기타 상호 간 청소년 사이버도박 예방을 위해 필요한 사항 등을 협력할 방침이다.
시교육청은 사이버도박 예방 교육을 희망하는 부산지역 중등학교 20개교를 선정하고, 부산경찰청은 청소년들의 사이버도박 예방 교육을 함께 운영한다. BNK금융그룹은 부산지역 전문극단인 ‘부산은행조은극장’을 통해 찾아가는 사이버도박 예방 뮤지컬을 제작 지원한다.
부산교육청은 이번 협약을 통해 지역 청소년들의 사이버도박 예방과 건전한 정보문화 조성의 기반을 다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하윤수 부산광역시교육감은 “앞으로도 우리 교육청은 지역사회와 더욱 긴밀하게 협력해 건전한 정보문화를 조성하는 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신규 교(원)감 학교 현장 이끌 능력 제고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하윤수)은 19일과 20일 이틀간 전남 여수 등지에서 유·초·중·고·특수학교 신규 교감 109명을 대상으로 ‘2024학년도 신규 교(원)감 리더십 워크숍’을 개최한다. 이번 워크숍은 학교 관리자의 미래 교육 방향과 부산교육 정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소통과 공감의 리더십으로 학교 현장을 이끌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기 위한 것이다.
첫째 날 워크숍은 오기영 ‘오기영미래교육연구소장’의 ‘디지털 전환 시대의 수업 혁신 및 미래 교육 방향’ 주제 강연과 이창수 삼척 서부초등학교 교감의 ‘교감으로 산다는 것’ 주제 강연으로 진행한다. 참가자들 간 조직 소통 활성화를 위한 분임 토의가 이어진다. 둘째 날 워크숍에서 참가자들은 여수 지역 역사·문화 체험을 통해 미래 교육 방향과 소통·공감 리더십을 강화하는 방안을 모색해 보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하윤수 부산광역시교육감은 “현재와 같이 급변하는 교육환경 속에서는 교육의 흐름을 먼저 읽어내고 대응하며, 소통·공감의 리더십으로 학교 현장을 이끄는 교감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며 “이번 워크숍이 교감의 역량을 키우는 것은 물론, 학교 구성원 모두가 함께 성장하고 행복한 학교문화를 만드는 데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정동욱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
렛츠런파크 부산경남, 브리더스컵 기념 놀멍쉬멍 페스티벌 개최
온라인 기사 ( 2024.11.23 00:01 )
-
부산불꽃축제 명당 ‘삼진포차’, 내년 2월까지 ‘시즌2’로 연장 운영
온라인 기사 ( 2024.11.22 00:00 )
-
[부산시] 박형준 시장, 일본 시모노세키 대표단 접견 外
온라인 기사 ( 2024.11.22 00: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