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시장 박형준)는 커피산업 육성 전략을 담은 ‘제1차(2024~2026) 부산광역시 커피산업 육성 기본계획’을 마련해 추진한다고 밝혔다. 시는 27일 오후 3시 시청 26층 회의실에서 ‘2024년 부산시 커피산업발전협의회’를 열고, 앞으로 3년간 추진할 ‘제1차 커피산업 육성 기본계획’을 심의·확정했다.
‘커피산업발전협의회’는 부산의 커피산업 발전에 관한 주요 사항을 심의하는 기구로 이날 심의를 시작으로 첫발을 내디뎠다. 협의회 위원은 커피 관련 전문가, 종사자, 단체원 등 총 10명으로 구성된다.
‘제1차 커피산업 육성 기본계획’은 ‘커피산업과 문화를 선도하는 글로벌 커피도시 부산’을 비전으로 △커피산업 육성체계 구축 △커피산업 기반시설(인프라) 조성 △기업 육성 및 전문 인력 양성 △글로벌 커피도시 부산 브랜딩 4개 추진전략과 14개 전략과제, 30개 단위과제로 구성됐다. 시는 이를 추진하기 위해 약 34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할 계획이다.
첫 번째 전략과제인 ‘커피산업 육성체계 구축’에서는 커피산업 민관협력체계를 강화하고 부산형 커피 인증제 개발, 커피산업 신사업(비즈니스) 창출 환경을 조성해 나간다. 민관협력을 기반으로 다양한 주체가 참여하는 ‘커피도시부산포럼’을 운영해 지역 커피산업 발전방안을 모색하고, 주요 커피 생산국가와의 커피 협력체계를 구축해 나간다.
‘부산형 커피 인증제’를 통해 커피 생·원두의 이력정보를 관리함으로써 세계(글로벌) 물류도시 부산의 위상을 제고한다. 아울러 경쟁력과 성장가능성을 갖춘 기업을 선정 및 지원해 부산커피를 대표할 수 있는 기업으로 육성해 나갈 계획이다. 지역 산업생태계와 결합한 커피 제조업 육성을 통해 커피산업 성장 역량을 확보해 나가고, 커피 찌꺼기를 활용한 커피산업 전주기 관리체계를 정립한다.
두 번째 전략과제인 ‘커피산업 인프라 조성’에서는 (가칭)부산커피산업지원센터 구축, 커피산업 집적화 및 기업유치, 부산형 커피산업 관광·기반시설(인프라)·물류·유통 기반 마련 등을 추진한다. 커피산업 혁신 및 기술개발, 로스팅, 마케팅 등 기업 성장을 위한 전주기 지원의 허브 역할을 할 부산커피산업지원센터(가칭)를 구축한다.
국내 생두의 90퍼센트 이상이 부산을 거치는 강점을 살리기 위해 커피산업 집적화를 지원해 커피 생두 저장, 가공, 유통 등 원스톱 처리가 가능하도록 한다. 항만 자유무역지역을 활용해 기업을 유치하고, 제도개선 등 관계기관과 함께 기업지원 방안을 모색한다.
지역 커피 명소와 연계한 커피 특화지구 등을 조성해 커피 관광 활성화 및 커피 문화 향유 기반을 만들어 나간다. 국내 커피 수입 관문도시로서 커피 중개(생두 보관·수출) 및 가공무역(생두가공 수출)을 활성화하기 위해 커피 전문 저장 창고를 구축하고, 커피 관련 전문가, 기업 등과 이를 함께 구체화해 나갈 계획이다.
세 번째 전략과제인 '기업 육성 및 전문인력 양성'에서는 기업 경쟁력 강화, 커피산업 연구개발 활성화를 통한 역량강화, 커피산업 일자리 창출 및 창업지원, 커피산업 선도 전문인력 양성 및 커피 교육 활성화를 추진한다. 맞춤형 자문(컨설팅), 맞춤형 사업화·마케팅, 판로개척 등 체계적인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커피 관련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해 나간다.
빅데이터, 인공지능(AI), 블록체인 등 신기술을 커피산업과의 융복합해 커피 산업의 성장 기반을 마련하고, 맞춤형 기술개발 지원을 통해 커피산업 관련 연구개발을 선도적으로 활성화해 나간다. 커피 분야 일자리 창출, 창업 활성화를 위해 부산 맞춤형 커피전문가 육성 및 창업지원사업,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지원사업 등을 추진한다.현장 실무중심 커피 특화교육을 통해 커피산업을 선도할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사회적약자 바리스타 양성교육, 커피 분야 능력개발교육 등 시민 대상 교육 활성화에도 힘쓴다.
네 번째 전략과제인 ‘글로벌 커피도시 부산 브랜딩’에서는 부산 커피도시 브랜드화와 커피 행사 활성화를 통한 커피 문화 확산을 추진한다. 브랜드이미지(BI) 고도화, 커피 관광코스 개발, 부산형 커피개발 및 브랜드화 등을 통해 세계(글로벌) 커피도시 부산의 위상을 제고한다. 국내외 권위 있는 커피 관련 행사를 유치하고 지역 커피 축제를 지원하는 한편 부산 대표 축제와 연계한 프로그램을 개발해 커피문화 확산을 선도한다.
신창호 시 디지털경제혁신실장은 “부산은 국내 커피수입 관문이자 국내 최초 커피 음용 도시며, 전국 최초로 커피 관련 조례를 제정한 도시”라며 “커피와 부산의 자연·문화·관광 자원이 유기적으로 연결돼 있는 강점을 적극 활용해 커피산업을 지역 경제의 지속가능한 신성장산업으로 육성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전국 최초 물류현장 디지털 안전관리시스템 실증 완료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26일 오전 10시 크라운하버호텔 부산에서 2023년 국토부 공모 선정사업인 ‘물류현장 디지털 안전관리시스템 실증·확산 지원사업’의 성과보고회를 개최했다. 이 사업은 부산지역 21개 물류기업을 대상으로 △물류현장 안전관리 소프트웨어(SW) 구축 △작업장 내 사고예방 장치(디바이스) 보급 △안전규제 대응 위험성 평가 및 자문(컨설팅) 등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시가 전국 최초로 기획해 지난해 국토부 공모사업으로 최종 선정됐고 이후 지난 1년여 간 실증을 진행했다. 노후화된 장비와 비디지털화된 작업환경 속 재해위험이 큰 물류기업에 디지털화된 안전관리 환경을 지원해 물류산업 재해율을 감소하고 안전경영을 확산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보고회는 실증에 참여한 21개 물류기업 관계자가 모두 참석한 가운데 실증성과발표, 실증기업 3곳(㈜삼일냉장, BIDC㈜, ㈜부산신항로지텍)의 우수사례 발표, 장성록 부경대 안전공학과 교수의 초청 특강 순으로 진행됐다. 실증사업 만족도 조사에서 21개 기업은 기업의 안전관리 체계 구축을 위해서는 양질의 맞춤형 디지털 시스템 구축이 가장 필요하며, 이번 실증사업으로 △1인이 아닌 전 직원이 참여하는 안전관리 △실시간 안전상황 공유 △안전관리 업무비중과 업무시간 감소 등으로 인한 업무효율이 증대됐다고 평가했다.
시스템 및 장치(디바이스) 지원 만족도도 80퍼센트 이상이 긍정적이었던 것으로 조사됐다. 시는 이번 실증을 바탕으로 우수한 지역 물류기업의 경영활동을 후방 지원하고, 지역 물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각종 사업을 기획해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조영태 시 신공항추진본부장은 “최근 국내 물류산업은 코로나19 이후 전자상거래 시장의 폭발적 성장에 따라 수요가 급증하고 있지만, 지역물류기업은 기존 노후화된 시설과 비디지털화된 업무 환경 등으로 여전히 안전에 취약한 실정”이라며 “시는 이러한 기업이 디지털화된 안전관리 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물류기업 안전경영 지원사업을 앞으로도 지속 추진해 부산을 물류안전도시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전했다.
#지자체 최초 ‘부산의료관광 비즈니스센터’ 개소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전국 지자체 최초로 한국관광공사와 협업모델을 구축해 ‘부산의료관광 비즈니스센터’를 27일 개소하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27일 오전 11시 30분 부산경제진흥원(연산동 소재) 3층에서 시와 부산경제진흥원, 한국관광공사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부산의료관광 비즈니스센터’ 개소 기념 현판식을 진행했다.
문화체육관광부의 ‘웰니스·의료관광 융복합 클러스터’ 공모 선정으로 조성된 ‘부산의료관광 비즈니스센터(이하 센터’는 부산경제진흥원 내 3층 일부 공간을 활용해 조성했으며, 향후 2년간 시범 운영한다. 시는 올해 2월 문화체육관광부 ‘웰니스·의료관광 융복합 클러스터’ 공모사업에 선정돼 국비 5억 원을 확보한 바 있으며, ‘부산의료관광 비즈니스센터 조성사업’은 이 공모사업 중 하나다.
특히 ‘한국의료관광 비즈니스센터’와 협업해 개소·운영하는 점이 의미가 크며, 향후 부산의료관광 업계의 국내외 비즈니스를 체계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주요 기능은 유치기관 관리 및 홍보 △비즈니스 미팅(B2B) 지원 △찾아가는 의료관광 홍보이벤트(B2C) △유관기관 의료관광 대외업무 지원 등이다. 올해는 센터 기능 활성화를 위해 △유치기관 실태조사 △홍보용 콘텐츠 발굴 △기업간 거래(B2B) 체계구축 등 단계별 이행안(로드맵)에 따른 센터 운영 기반 조성에 집중할 계획이다.
한편, 시와 한국관광공사는 부산의료관광 유치기관 현장답사를 추진하고, 상호 교류(네트워킹) 및 이해도를 기반으로 부산의료관광 홍보와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다. 개소식 이후 시와 부산경제진흥원은 한국관광공사 관계자와 함께 부산의료관광 유치기관인 병·의원을 방문해 한국관광공사 측의 의료관광 비법(노하우)을 전수받는 기회를 마련했다. 향후 시는 상호 교류를 정기적으로 추진해 부산센터 전담직원 역량을 강화하고, 한국관광공사 공식 채널을 통한 부산의료관광 홍보 및 비즈니스 지원을 활성화할 예정이다.
박근록 시 관광마이스국장은 “부산의료관광 비즈니스센터가 성공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며, 부산의료관광 업계의 국내외 비즈니스 교류(네트워킹) 강화와 ‘글로벌 웰니스·의료관광 허브도시’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혜림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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