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만공사(이하 BPA, 사장 강준석)는 부산항 신항 서컨테이너 2-5단계에 이어 2-6단계 부두의 국산 항만장비 제작 및 설치를 위해 국내 제작업체와 계약을 체결하고 본격 착수한다고 밝혔다.
BPA는 지난해 11월과 올해 2월 2차례에 걸쳐 항만장비 제작 입찰을 진행했으나 모두 유찰되어 사업 착수가 지연된 실정이었다. BPA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사업비 조정 후 지난 5월 20일 3차 입찰공고를 게시했고 컨테이너크레인은 HD현대삼호㈜와, 트랜스퍼크레인은 ㈜HJ중공업과 계약을 체결했다. 계약금액은 각각 1,632억원, 1,700억원(부가세 제외)이다.
HD현대삼호㈜와 ㈜HJ중공업은 신항 서‘컨’ 2-5단계 컨테이너크레인과 트랜스퍼크레인을 제작·설치했던 제작업체로, 2-6단계 장비사업을 다시 맡게 됐으며 전회 사업의 실적과 경험을 바탕으로 장비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할 것으로 보고 있다. 서‘컨’ 2-6단계 부두가 2027년 9월 경 개장을 준비 중임에 따라, 해당 장비사업은 착수일로부터 36개월간 추진해 2027년 6월 말 설치 완료를 목표로 하고 있다.
BPA 강준석 사장은 “2-5단계에 이어 2-6단계 부두 또한 항만장비를 국내 제작업체와 계약해 서컨테이너부두를 국산 기술 기반의 완전자동화항만으로 구축하고, 국내 중공업체 육성과 고용 유발 등 긍정적 효과 창출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관할 항만구역 내 사업장 위험성평가 실시 완료
부산항만공사(BPA, 사장 강준석)는 2024년 2월부터 6월까지 관할 항만구역 내 직영 및 도급 사업장을 대상으로 실시한 위험성평가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위험성평가는 사업장 내 유해·위험 요인을 스스로 파악하고 개선 대책을 수립·이행하는 일련의 과정을 말하는 것으로, 정부의 ‘중대재해 감축 로드맵’에 따라 산업재해 감축을 위한 핵심 방안으로 강조되고 있다.
BPA는 △실시계획 수립 △전 임직원 대상 사전 교육 △유해·위험요인 파악 △위험성 결정 △위험성 감소대책 수립 및 이행 △사후 교육 실시 등 체계적인 절차에 따라 위험성평가를 이행했다. 위험성평가의 모든 단계에 근로자를 참여시키고 도급사업까지 포함해 상·하반기 연 2회에 걸쳐 위험성평가를 실시하는 등 사업장 내 안전사고 근절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BPA 강준석 사장은 “이번 위험성평가를 통해 총 454건의 유해·위험요인을 파악했다”며 “단순히 유해·위험요인을 파악하는 데 그치지 않고 지속적으로 개선·관리해 365일 안전한 사업장을 구현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24년도 부산항 지도 및 홍보 책자 발간
부산항만공사(BPA, 사장 강준석)는 부산항의 다양한 기능과 역할, 향후 비전을 국내외에 효과적으로 알리기 위해 ‘24년도 부산항 지도(리플릿)와 홍보 책자(브로슈어)를 4일 발간했다. BPA는 이번에 펴낸 홍보간행물에 새로 선포한 공사의 비전 및 2030 경영목표 및 신항 7부두 개장 등 주요 변경 내용을 반영하고, 부산항의 각종 통계와 중요한 사업계획 등을 담았다.
접이식 리플릿 형태인 부산항 지도는 북항, 신항 등의 지리적 위치와 모든 부두의 시설현황 등을 시각적으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디자인했다. 부산항과 각국 간 화물처리 실적 및 부산항의 정기 노선 등 주요 통계를 그래픽으로 구성했고, 개발 완료한 신항 7부두 및 향후 진행할 북항재개발 2단계 구역 표시 등 주요 변화 등도 지도에 반영했다.
홍보 책자는 BPA가 올해 창립 20주년을 맞아 새로 설정한 비전과 2030 경영목표, 이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방향 및 과제를 소개하고, 컨테이너 화물 처리 실적 및 환적 물동량 등 주요 최신 통계를 담고 있다. 미국 LA/LB 물류센터 등 BPA가 구축하고 있는 해외 물류거점 현황, 국내 최초의 완전자동화 터미널로 개장한 신항 7부두 운영 현황, 배후단지 운영 현황 등도 최신화했다.
BPA는 매년 홍보 책자에 친환경 용지 및 잉크를 사용해 ESG경영을 실천하는 한편, 외국어 대신 쉬운 우리말을 사용해 국민의 알 권리를 넓히는 차원에서 리플릿은 부산항 지도, 브로슈어는 홍보 책자로 명칭을 바꾸어 나가고 있다.
BPA 강준석 사장은 “이번에 제작한 지도와 홍보 책자는 국내외 다양한 이해 관계자들에게 부산항의 종합적인 정보를 제공해 이해도를 높이고 부산항의 경쟁력을 알리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홍보 콘텐츠 발굴을 통해 부산항의 위상을 더욱 높이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부산항 신항 154kV변전소 안정화 설계용역 최종보고회
부산항만공사(BPA, 사장 강준석)는 7월 2일 본사 사옥에서 부산항 신항 운영사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부산항 신항 154kV변전소 안정화 방안 제안 및 최적안 설계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신항 154kV변전소는 6개 부두에 전력을 공급하는 주요 기반시설이다. BPA는 크게 늘어난 신항의 물동량과 더불어 운영사 측에서 요청한 장래 수요에 대비하기 위해 전력 공급량 추가 확보를 추진하고 있다.
이번 보고회에서는 신항의 전력 사용량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예상되는 추가 전력공급량을 확보하기 위한 154kV 변전소 주요 수변전설비(GIS, 변압기) 개선대책과 향후 추진계획을 공유했다. BPA는 현재 신항의 전력설비 구성 및 운영 중인 항만의 특성을 고려해 정전범위를 최소화하는 범위 내에서 최적의 설계안을 도출했다.
신항 각 부두 운영사는 이를 토대로 전기동력을 사용하는 장비 도입 및 시설 확충 계획 등을 수립하게 된다. BPA 이상권 건설본부장은 “이번 보고회에서 제시된 용역 결과를 토대로 부산항 신항의 운영 효율을 높이고, 전력공급의 안정성을 강화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혜림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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