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장군(군수 정종복)은 오는 23일부터 박태준기념관(장안읍 임랑해안길 1)에서 현대미술 작품전인 ‘Waving Waves Wave 파랑 파란 파도’를 개최한다. 여름 바다를 주제로 다양한 장르의 현대미술 작품이 전시되며, △건축(김기덕) △조각(최수앙, 조재영) △영상(추미림) △공예(양유완) 등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현대미술 작가들의 작품을 직접 만날 수 있다.
특히 기념관 입구에서부터 가장 안쪽에 위치한 수정원에 이르기까지 작품들이 파도 물결처럼 배치돼 기념관 공간에 자연스럽게 스며들면서 관람객에게 색다른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전시는 무료로 관람할 수 있으며, 전시와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기장군 박태준기념관로 문의하면 된다.
정종복 기장군수는 “이번 작품전은 박태준기념관의 아름다운 공간과 예술 작품이 어우러지는 높은 수준의 문화예술을 선보이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기념관이 청암의 사상과 정신을 되새기는 공간이자 지역민의 문화와 교육의 장으로 자리매김하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박태준기념관은 한국경제발전에 큰 업적을 남긴 박태준 포스코 명예회장의 생가 옆에 기장군이 건립을 추진하여 2021년 12월 개관했다. 수정원, 회랑, 전시실, 어린이 작은도서관으로 구성된 기장군의 대표적인 지역 문화공간으로 올해 상반기에만 3만여 명이 방문하는 등 지역주민들과 관광객들의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다.
#기장시니어클럽 ‘승강기안전지킴이’ 사업 어르신 호응 높아
기장군(군수 정종복)은 군 노인일자리사업 전담기관인 기장시니어클럽(관장 박성석)이 진행하는 ‘승강기안전지킴이’ 사업이 어르신들의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고 밝혔다. ‘승강기안전지킴이’ 사업은 기장시니어클럽이 한국승강기안전공단의 협조를 받아 올해부터 새롭게 추진하는 노인일자리 사업이다.
참여 어르신들이 구역별로 배치돼 △동해선 역사 △상가·아파트 △육교 등의 승강기 및 엘리베이터를 대상으로 안전점검과 안전한 승강기 이용안내 등을 수행하는 것을 내용으로 한다. 이 외에도 △운행금지 승강기 불법운행 감시 △안전관리자 선임 및 책임배상보험가입 등 법적 필수사항 안내 △안전검사 기간 만료 승강기에 대한 점검신청 안내 등 활발한 승강기 안전지킴이 활동을 하고 있다.
최근 오시리아역 육교 승강기에서 이용객이 탑승한 채 멈추는 사고가 발생하자, 안전지킴이 어르신이 즉시 119로 신고해 인명피해 없이 수습된 바가 있으며, 학교 앞 학생들이 이용하는 육교승강기에서도 비슷한 사례가 있었다. 특히 어르신들이 승강기 안전점검 중 이상을 발견하고 승강기 관리업체로 즉시 고장신고를 하면서 이용객이 탑승하지 않도록 조치하는 등 안전사고 발생을 사전에 방지하는 효과가 있다.
정종복 기장군수는 “어르신들이 지역사회에 긍정적 역할을 하는 양질의 일자리를 발굴해, 어르신의 행복하고 활기찬 노후 생활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참여한 어르신들은 “승강기 안전지킴이로 지역사회의 안전을 지키는 중요한 일을 수행하면서 높은 사명감과 뿌듯함을 느낀다”며 높은 만족감을 나타냈다.
#정관읍, ‘찾아가는 운동세미나’ 성황리에 마무리
기장군 정관읍행정복지센터(정관읍장 송영종)는 최근 전문 트레이너가 관내 아파트 헬스장을 직접 방문하는 ‘찾아가는 운동세미나’ 프로그램을 성황리에 마쳤다고 밝혔다. ‘찾아가는 운동세미나’는 지난 3월 지역 헬스장인 와이원짐(대표 양영일)과 체결한 사회공헌 업무협약의 일환으로 추진됐다.
프로그램은 박재완 와이원짐 부대표(IFBB PRO선수)의 재능기부로 진행됐으며, 관내 아파트 주민 5명 이상이 모여 정관읍에 신청하면 박재완 부대표가 아파트 헬스장을 직접 방문해 주민들에게 올바른 운동기구 사용법을 알려주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웨이트 운동의 중요성과 해부학적 이론, 건강한 다이어트 방법 등 전문교육도 병행하면서 수업의 완성도를 높였다.
특히 수업의 집중도를 위해 소수의 인원으로 프로그램을 진행했음에도 불구하고, 5월 말부터 7월 초까지 모두 9회에 걸쳐 70여 명의 주민들이 참석하는 등 지역주민의 호응도가 매우 높았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한 참가자는 “아파트에 헬스장이 있어도 운동기구 사용법을 몰라서 이용하기가 힘들었는데, 잘못된 운동기구 사용법을 교정 받고 건강한 생활습관도 알게 된 유익한 시간이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송영종 정관읍장은 “지역주민의 건강을 위해 애써주신 와이원짐 관계자에게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건강한 지역사회를 위해 이번 업무협약을 더욱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혜림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
렛츠런파크 부산경남, 브리더스컵 기념 놀멍쉬멍 페스티벌 개최
온라인 기사 ( 2024.11.23 00:01 )
-
부산불꽃축제 명당 ‘삼진포차’, 내년 2월까지 ‘시즌2’로 연장 운영
온라인 기사 ( 2024.11.22 00:00 )
-
[부산시] 박형준 시장, 일본 시모노세키 대표단 접견 外
온라인 기사 ( 2024.11.22 00: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