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저감 대중교통인 철도 이용 시, 하루 최대 100포인트 적립
-공공판로 지원 플랫폼으로서 지역 우수 특산품 최저가에 판매
[일요신문] 대한민국 철도와 함께 성장해 온 모빌리티 서비스 리딩 기업 코레일유통(대표 김영태)이 MaaS(Mobillity as a Service) 시대를 대비하는 모바일 공공유통플랫폼인 ‘스토리웨이플러스’ 앱을 7월 22일 출시했다.
‘MaaS(Mobillity as a Service)’란 다양한 교통서비스는 물론 연계 상업시설, 관광, 숙박 등의 서비스 정보를 통합해 단일 플랫폼으로 제공하는 개념으로, 정부가 국토교통산업의 미래전략으로 삼아 국정과제로 추진하고 있다.
‘스토리웨이플러스’는 스토리웨이 브랜드와 플러스의 합성어로 기존 스토리웨이 브랜드에 기능과 편리성을 더해 온라인 서비스로 확장해 제공한다는 의미를 담았다.
앱의 가장 큰 특징은 탄소저감 대중교통인 철도의 이동거리 만큼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포인트를 제공하고, 적립된 포인트는 코레일 관할 철도역사 매장의 인기상품이나 앱 내 쇼핑몰에서 지역 우수 특산품 구매 시에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지하철, 기차 등 철도를 이용한 통근자가 많은 점을 감안해 고객이 직접 탄소저감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형태로 구축했으며, 철도 이용 고객이 직접 출발과 도착 버튼을 누르면, 이동한 직선거리에 따라 도착 처리 즉시 포인트가 지급된다. 철도 이동거리가 30km 이상이면 일 최대 100원을 적립할 수 있다. 이는 대략 신도림역에서 청량리역을 왕복(편도 각 15km)하는 거리로, 1km 당 3.3원으로 적용된다.
출퇴근길 바쁜 철도 이용객을 위해 만들어진 ‘스토리오더’ 기능은 매장 도착 전 모바일로 사전 주문하고, 매장에서 대기 없이 바로 상품을 픽업할 수 있는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스토리오더’가 가능한 매장은 코레일유통의 스토리웨이 편의점 일부 30개소와 카페스토리웨이, 카페 트리핀 등 총 45개소이다.
앱 내 쇼핑몰인 ‘스토리 쇼핑’은 역사 내에서 다양한 지역의 특산품과 우수 중소기업상품을 판매하는 ‘고향뜨락’과 ‘중소기업명품마루’ 매장의 우수 특산품을, 농가 판로지원을 위한 공공앱 특성에 맞춰 저렴한 가격에 제공하고 있다. 이로써 고객에게는 환경친화적 활동에 참여하는 경험을 제공하고, 판매상품을 납품하는 농가 및 중소기업에는 판로를 늘리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앱 출시를 기념한 프로모션도 8월 31일까지 진행한다. 앱 신규가입자 선착순 5,000명에게 현금처럼 쓸 수 있는 3,000포인트를 지급하고, 카페스토리웨이와 카페 트리핀 15개소에서는 아메리카노와 캐모마일 메뉴에 한해 50% 할인행사를 진행한다. 스토리웨이 편의점 상품을 스토리오더로 주문하면 자체브랜드 먹는샘물 행복할수(500ML)를 증정하고 있다.
코레일유통은 ‘스토리웨이플러스’ 앱 운영을 통해 MaaS 기반을 마련하고자 한다. 철도 이용 고객 데이터를 기반으로 지역우수 상품을 편리하게 개인 맞춤형으로 구매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농가 및 중소기업의 판로를 확대하고, 상품의 홍보 플랫폼으로 활용하기 위한 기술을 선제적으로 구축하는 것이 목적이다.
코레일유통 관계자는 “철도이용객의 탄소저감 활동과 소상공인의 상품판매를 연결해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고자 한다”며 “지역민에 판로를 지원하는 공익 플랫폼의 목적을 넘어 교통수단과 부가서비스를 통합해 운영하는 MaaS 서비스에 활용할 수 있도록 준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정동욱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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