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오바오·티몰에 한국 브랜드 약 7600개 입점
알리바바닷컴은 다음 달 8일 한국 기업 전용 B2B 웹사이트 ‘한국 파빌리온’을 정식으로 론칭한다고 22일 밝혔다. 알리바바닷컴은 이 웹사이트를 통해 향후 5000개 이상의 국내 중소기업이 글로벌 B2B 시장에 진출하도록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웹사이트는 한글-영어 동시 번역 API(응용 프로그램 인터페이스)를 제공해 한국 중소기업이 언어 장벽 없이 글로벌 바이어에게 상품을 선보일 수 있다.
알리바바그룹에 따르면 2020년부터 2023년까지 4년간 타오바오, 티몰, 라자다 등 플랫폼을 통해 34.3조 원에 달하는 한국 상품의 중국 및 동남아 시장 수출을 지원해왔다. 현재 타오바오, 티몰을 통해 중국 시장에 진출한 한국 브랜드는 7600개이다.
B2B 비즈니스 영역에서는 지난 4년 동안 알리바바닷컴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 진출한 국내 중소기업의 수가 2550개를 넘어섰다. 2023년 한 해 동안에만 국내 기업이 총 61만 건의 상품 소싱 기회를 확보했으며 1300억 원 상당의 수출 계약이 체결됐다.
특히 한국 화장품의 경우 지난 수년간 브라질에서 260%의 매출 증가율을 달성한 것을 비롯해 독일(253%), 인도(95%) 등에서 큰 인기를 끌었다고 알리바바닷컴은 소개했다.
마르코 양 알리바바닷컴 한국 총괄은 이날 서울 더플라자 호텔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한국 상품은 전 세계 소비자와 글로벌 B2B 바이어에게 매력적으로 평가받고 있다”며 “알리바바닷컴은 한국 파빌리온을 통해 한국 중소기업이 더 쉽게 세계 시장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정아 기자 ja.kim@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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