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시장 박형준)는 20일 오후 3시 국회부산도서관에서 ‘부산 글로벌허브도시 비전 시민공감 토론회, 서부산 편’을 개최했다. 박형준 시장을 비롯해 김도읍 국회의원, 박성훈 국회의원, 오태원 북구청장, 이갑준 사하구청장, 김형찬 강서구청장, 조병길 사상구청장, 최형림 교수, 우종균 교수, 정무섭 교수, 김광일 교수, 김하니 교수, 시민 등 300여 명이 참석했다.
이번 토론회는 ‘부산 글로벌허브도시 특별법’ 발의에 발맞춰, 국회에서 법안이 조속히 통과될 수 있도록 시민 열기를 고조시키는 한편, 지역 내 ‘글로벌 허브도시’에 대한 시민 공감대 확산을 위해 마련됐다. 특히 서부산은 가덕도신공항, 부산신항을 바탕으로 ‘부산글로벌허브도시 특별법’ 제정을 통해 부산을 세계적인 물류거점으로 발돋움시키고 ‘글로벌 허브도시 부산’으로의 혁신을 이끌 지역으로, 이에 ‘시민공감 토론회’의 첫 번째 권역으로 선정됐다.
토론회는 박 시장의 ‘글로벌 허브도시 서부산’ 비전 발표를 시작으로 전문가 토론 등으로 진행됐으며, 학계, 국책연구기관, 시 등에서 전문가들이 참석해 ‘글로벌 허브도시’로 달라질 서부산의 모습을 공유하고 구체적인 실천방안을 모색하는 데 머리를 맞댔다. 전문가 토론에서는 우종균 동명대 교수가 ‘글로벌 허브도시 부산의 전략과 과제’에 대해 주제발표를 한 후, 최형림 교수가 좌장을 맡아 정무섭 동아대 교수, 신라대 김광일 교수, 부산대 김하니 교수, 한국해양수산개발원 김근섭 본부장, 조영태 신공항추진본부장이 열띤 토론을 펼쳤다.
시는 ‘글로벌 허브도시 부산’의 권역별 미래상을 시민과 공유하기 위해 ‘시민공감 토론회’를 9~10월 중 중부산, 동부산, 원도심 권역으로 이어 나갈 계획이다. ‘부산 글로벌허브도시 특별법’의 국회 조속 통과를 위해 시민 공감대 확산, 범시민 열기 결집을 위한 다양한 시민참여 행사와 맞춤형 홍보를 진행하는 등 시민의 하나 된 열망을 표출하기 위해 총력을 다할 예정이다.
#글로벌 해양 선도도시 도약 위해 한국해양수산개발원과 협업 체계 구축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20일 오전 9시 한국해양수산개발원 대회의실에서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과 ‘정책 간담회’를 개최했다. 한국해양수산개발원은 해운 항만과 국제물류, 수산과 해양환경, 해양에너지와 해양공간 관리, 해양 안보와 국제해양법 등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는 유일한 국책연구기관이다.
이번 간담회는 부산이 ‘글로벌 허브도시’로 도약하는 과정이 대한민국의 또 다른 성장축을 만들고 그 축을 통해 새로운 혁신을 이끌 것이라는 비전 아래, ‘글로벌 허브도시’ 도약에 특히 중요한 물류·해양의 기준을 글로벌 수준으로 끌어올리기 위한 해양수산 발전 방향과 협력 방안 등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간담회에는 박형준 시장, 한국해양수산개발원 김종덕 원장을 비롯해 두 기관의 주요 간부들이 참석했다. △시장, 원장 인사 말씀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주요 추진계획 및 건의 사항 설명 △해양수산분야 발전방안 토의 등 순으로 진행됐다. 주요 논의 사항은 △고부가가치 콜드체인 수출 허브 구상 △물류 공급망 안정화 체계 구상 △첨단선박 선원양성 글로벌 플랫폼 구축 추진 △부산항 연계 도시발전 구상 △해양관광 재도약 추진 △해양 클러스터 혁신 기반 마련 등이다.
한편, 올해는 한국해양수산개발원의 창립 40주년이자 청사를 동삼혁신지구로 이전한 지 10년째 되는 해로, 시는 이번 간담회를 통해 글로벌 해양 생태계 변화에 발맞춰 부산이 진정한 ‘글로벌 중추 해양도시’로 발돋움하기 위한 혁신적 체제 전환의 시발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박형준 시장은 “해양도시라는 정체성을 바탕으로 ‘글로벌 허브도시 부산’으로 성장해 가는 데 있어 함께 애쓰고 계신 데 대해 다시 한번 감사드린다”며 “부산을 넘어 대한민국 해양산업의 발전을 위해 한국해양수산개발원과 늘 소통하고 함께 협력해 나가겠다. 시와 중앙정부, 공공기관, 수산업계가 모두 참여하는 협의체를 구성해, 대한민국의 해양 정책을 만드는 실질적 협력체계를 구축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2024 부산국제마케팅광고제’ 21일 막 오른다
아시아 최대 규모이자 국내 유일의 국제광고제인 ‘부산국제마케팅광고제’가 ‘에이아이엠(AIM)! 인공지능(AI)으로 마케팅 성공을 겨냥하다’라는 주제로 8월 21일 막을 올린다.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2024 부산국제마케팅광고제(MAD STARS 2024)’가 8월 21일부터 23일까지 3일간 벡스코 및 해운대 일원에서 개최된다고 밝혔다.
올해 17회째를 맞이하는 이번 행사는 시와 문화체육관광부가 후원하며, (사)부산국제마케팅광고제조직위원회가 주관한다. 최근 화두인 다양한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한 마케팅 성공 사례를 공유하고 산업의 흐름과 변화를 조망하는 장으로 펼쳐질 예정이다.
행사는 개막식을 비롯해 전시, 대규모 회의(콘퍼런스), 경진대회 등 업계 전문가는 물론, 마케팅·광고·디지털 콘텐츠에 관심 있는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볼거리로 구성된다. 주요 일정은 △개막식(8.21. 오후 5시) △시상식(8.23. 오후 5시) △전시(8.21.~23. 주제 전시, 옥외광고 자유표시구역 홍보존, 수상작 전시, 홍보부스 등) △콘퍼런스(8.21.~23. 마케팅, 광고, 디지털 테크, 영상 등 분야별 글로벌 현직 전문가 실무 강연) △경진대회(8.20.~23. 전 세계 주니어 광고인, 대학생 경진대회) 등이다.
이번 행사는 402편을 전시 상영하며, 올해 전시에는 ‘창의성(크리에이티브)’ 분야에서 생성형 인공지능(AI)이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등을 다룰 예정이다. 인공지능(AI) 기술 활용 광고, 인공지능(AI) 광고모델 출연 광고, 생성형 인공지능(AI) 기술 적용 광고 등을 통해 인공지능(AI)을 활용한 다양한 국내외 광고 캠페인들을 대거 소개한다. 인공지능(AI)이 인간의 능력을 따라잡지 못하는 분야로 여겨지는 ‘유머’를 소구로 한 재미난 광고를 소개하며, 오직 인간만이 창조해 낼 수 있는 재치 있는 내용으로 다뤄진다.
해운대구 구남로 일대 ‘옥외광고 자유표시구역’ 조성 홍보 공간(존)도 함께 운영해 광고계에 신선한 형태를 제시한다. 뉴욕의 타임스퀘어, 오사카 도톤보리처럼 세계적인 광고·미디어 명소가 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국내에서 유일하게 운영됐던 코엑스 외 해운대, 광화문, 명동이 지난해(2023년) 말 ‘옥외광고 자유표시구역’으로 새롭게 선정됐다. 이외에도 국내외 광고, 마케팅, 디지털 콘텐츠, 영상 관련 단체와 기업 등이 참여하는 홍보 공간(부스)도 진행될 예정이다.
개막식에서는 광고업계 혁신과 발전을 이끈 선도자들을 위한 국제명예상 시상 등이 열릴 예정이다. ‘국제명예상’ 해외 부문은 지난 2014년부터 약 6년간 버거킹 최고마케팅책임자로서 당대 최고의 마케팅으로 손꼽히는 여러 캠페인을 전개한 세계적인 마케팅 업계의 거장 페르난도 마차도(Fernando Machado)가 선정됐다.
국내 부문은 대한민국 광고업계를 대표하는 입지전적인 인물이자, 지난해 코로나 직후 어려운 경제 상황에서도 아시아 광고인의 축제 ‘애드아시아 2023 서울’을 성공적으로 개최한 김낙회 한국광고총연합회 회장이 이름을 올렸다. 이와 함께 변화를 주도하고 새로운 혁신을 선도하는 이에게 수여하는 ‘이노베이티브 리더(Innovative Leader)’는 이용우 이노션 대표이사(현 한국광고산업협회 회장)가 선정됐다.
‘공로상’ 국제 부문은 16년째 애드테크 및 마케팅 대규모 회의(콘퍼런스)에서 디지털 마케팅에 관한 통찰력을 공유하고 있는 애드텍 도쿄(ad:tech tokyo)가 수상하게 됐다. 국내 부문은 광고업계에 30여 년간 종사하며 지난 2018년부터 지난해까지 LG그룹 광고 지주사 GⅡR 대표이사를 역임한 국내 광고·마케팅 전문가 정성수 전 HSAD 대표가 선정됐다.
이번 행사의 대규모 회의(콘퍼런스)는 전문가를 대상으로 최신 산업 동향을 조망하는 ‘메인 콘퍼런스(Main Conference)’와 광고·마케팅·디지털 콘텐츠에 관심이 있는 사람 누구나 무료로 참여할 수 있는 ‘밋업(Meet-up)’으로 나눠 진행되며, 총 44개의 강연이 펼쳐진다. ‘메인 콘퍼런스’에서는 최근 대두되고 있는 인공지능(AI)의 혁신적 잠재력에 대한 세계적(글로벌) 거대 정보 기술(빅테크) 기업의 관점을 살펴볼 수 있는 강연들이 마련된다.
기조연설자로는 세계 주요 광고제를 휩쓴 거물이자, 이번 행사의 국제명예상 수상자인 페르난도 마차도와 마케팅 및 광고 전문가이자 국내 대표 종합광고대행사 에이치에스에이디(HSAD)의 박애리 대표가 참여한다.
‘밋업 콘퍼런스’에서는 ‘창의성(크리에이티브)’에 대한 일반인들의 관심과 참여 제고를 위한 다양한 강연이 마련된다. 참신하고 기발한 아이디어로 쇼트 폼 챌린지의 유행을 선도하고 있는 인기 창작자(크리에이터) 겸 가수 이짜나언짜나(EZUZ)가 제트(Z)세대가 주목하는 ‘밈 음악과 크리에이티브’로 참관객을 만난다.
임시 매장(팝업) 장인으로 불리는 프로젝트 렌트의 최원석 대표는 진심을 담아 소비자를 매혹하는 공간 기획의 법칙에 관해 이야기하고, 다양한 창의성(크리에이티브)으로 사회 문제를 해결하고 브랜드가 가진 가치를 긍정적으로 세상에 전하는 디마이너스원의 김동길 대표도 ‘더 나은 내일을 위한 캠페인'을 만들기 위한 자신만의 통찰(인사이트)과 비전을 공유한다.
국내외 신진 창작자(크리에이터) 발굴과 육성을 위한 경연 프로그램 ‘뉴스타즈’와 ‘영스타즈’가 진행된다.‘뉴스타즈’와 ‘영스타즈’는 주어진 시간 내 주제에 적합한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캠페인을 기획·제작해 경합을 벌여, 심사와 피드백을 통한 전문가의 노하우와 업계 트렌드를 배울 수 있는 광고 경진대회다.
박형준 시장은 “우리나라 광고의 창의성(크리에이티브) 수준과 애드테크 기술을 활용한 콘텐츠, 전자 광고판(디지털 사이니지)의 수준이 이미 해외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며 “이번 ‘부산국제마케팅광고제’를 통해 광고뿐만 아니라 마케팅, 디지털 콘텐츠 등 다양한 영역으로 확장된 세계적 흐름(글로벌 트렌드)에 발맞춰, 우리 광고의 기술과 창의성을 세계에 알릴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이혜림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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