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성대학교(총장 이종근)가 오는 26일부터 27일까지 ‘제3회 미래모빌리티 자율주행·자율비행 경진대회’가 열린다고 밝혔다. 경성대 기계자동차공학과(학과장 박원아)가 주관하고, 미래 자동차 기술융합 혁신 인재 양성 사업단, LINC 3.0 사업단, 미래 자동차 교육협의회가 함께 주최한다. 위고로보틱스, NVIDIA, MBC-RTK, 씨너렉스, 다쏘시스템 등 다수의 미래 모빌리티 기술 선도기업이 참여한다.
이번 대회는 미래자동차교육협의회 소속 대학 학생들로 구성된 총 25팀이 참가해 자율주행과 자율비행 두 부문에서 열띤 경쟁을 펼칠 예정이다. 특히 자율주행 경진대회의 경우 참가 차량에 대한 제한이 대폭 완화돼 각 대학팀은 자유롭게 차량을 선택 또는 제작하여 대회에 참여할 수 있다.
차량 크기나 센서 제한 등의 규정은 있지만, 이러한 변화는 학생들이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기술력을 맘껏 발휘할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참가팀들은 자신만의 기술력으로 차량을 구성해 경연에 나서게 된다.
드론 자율비행 부문에서는 참가자들이 다양한 장애물을 통과해 정해진 지점에 착륙하는 미션을 수행하며, 자율주행 부문에서는 주어진 트랙에서 Speed Racing과 Mission Racing을 통해 실력을 겨루게 된다. 이번 경진대회는 학생들의 기술력뿐만 아니라 창의성, 문제 해결 능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장이 될 것이다.
유튜브를 통해 실시간으로 중계돼 대회 현장을 직접 방문하지 못하는 사람들도 온라인으로 생생한 현장을 체험할 수 있게 될 예정이다. 이를 통해 미래 자동차 기술에 관심 있는 많은 학생과 연구자들에게 영감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경성대 기계자동차공학과 배장호 교수는 “이번에 개최되는 제3회 미래모빌리티 자율주행·자유비행 경진대회는 기존의 경진대회들과는 달리 참가 차량이 지정되지 않아 각 팀의 학교에서 사용하는 차량으로 참가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각 참가팀은 본인 팀의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기술을 포함하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기술을 융합해 본인들의 최대의 실력을 발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앞으로도 이러한 경진대회와 대학 간 협력 및 공유를 통해 미래 모빌리티 분야의 혁신을 이끌어 나가며 이 분야에서 실무 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 데 기여하겠다”고 전했다.
#e스포츠연구소, ‘메가 프로젝트 추진 연구 협약’ 체결
경성대학교(총장 이종근) e스포츠연구소(소장 확옥철, 경성대 스포츠건강학과 부교수)는 8월 19일 동아대 국제관에서 저출산과 초고령화 사회를 대비하기 위해 동아대 법학연구소장 김용의 교수, 한국교원대 융합교육연구소장 백성혜 교수와 ‘메가 프로젝트 추진을 위한 연구 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 체결은 경성대 e스포츠연구소, 동아대 법학연구소, 한국교원대 융합교육연구소 3개 대학 연구소가 상호 협력을 통해 인문사회과학의 사회적 확산과 연구 교류를 확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협력 내용은 △학술회의 공동 개최 및 연구 협력 △출판 연구 결과물 상호 교환 △학술 교육 정보 및 자료 교환 △공동 연구를 위한 연구자 교류 △메가 프로젝트 협의 후 공동 추진 등이다. 특히 저출산과 초고령화 사회를 대비하기 위한 메가 프로젝트 추진 융·복합 연구가 핵심 어젠다다.
경성대 e스포츠연구소를 비롯한 3개 대학 연구소는 2019년 교육부 한국연구재단 공모사업인 인문·사회연구소 지원 사업에 선정돼 현재 2단계 2년 차 연구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경성대 e스포츠연구소장을 맡고 있는 황옥철 교수는 “메가 프로젝트 추진을 위해 3개 대학 연구소가 협업을 통해 공동의 어젠다를 발굴하고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것은 이례적인 사례”라며 “이를 성공적으로 완수하기 위해 각 대학 연구소장과 연구 교수들이 월 1회 콜로키움을 통해 거대 담론을 위한 연구 계획의 구체화 작업을 진행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남구장애인복지관서 ‘사랑 나눔 한 그릇’ 진행
경성대학교(총장 이종근)가 8월 19일 남구장애인복지관에 방문해 ‘사랑 한 그릇 나눔’ 무료 배식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경성대는 2022년도부터 꾸준히 동계와 하계 연간 2회씩 총학생회와 함께 봉사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이번 행사에는 최윤식 경성대 기획조정처 처장 외 교직원 5명, 도승환 총학생회장, 조주원 부총학생회장 외 학생 14명이 참여했다. 복지관 이용 장애인 및 지역 사회 주민 약 200명을 대상으로 무료급식제공 및 배식 봉사활동을 실시했다.
이혜림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
부산불꽃축제 명당 ‘삼진포차’, 내년 2월까지 ‘시즌2’로 연장 운영
온라인 기사 ( 2024.11.22 00:00 )
-
[부산시] 박형준 시장, 일본 시모노세키 대표단 접견 外
온라인 기사 ( 2024.11.22 00:02 )
-
[센텀종합병원] 정주호 전 부산대병원 감사, 수석 460점 기증 外
온라인 기사 ( 2024.11.21 00: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