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윤수 부산광역시교육감은 27일 오후 4시 명지늘봄전용학교 현장을 방문해 9월 개관 준비 상황을 점검했다. 하윤수 교육감은 교육청 관계 공무원들과 운동장, 텃밭, 교실 등 시설 현황을 직접 챙기며, 안정적 개관을 당부했다.
전국 최초로 문을 여는 ‘명지늘봄전용학교’는 9월부터 남명초 등 명지지역 초등 7교의 학생 240여 명을 대상으로 본격 운영에 들어간다. 보살핌 늘봄과 특색 있는 학습형 늘봄 운영에 나서고, 개관식은 오는 9월 12일 개최한다.
#교육전문가들과 현장의 수업 고민 해결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하윤수)은 29일 오후 2시 부산대학교에서 중등 교원, 교육전문직, 예비 교원, 대학교수 등 교육전문가 300여 명을 대상으로 ‘2024 수문수답(授問授答, 수업으로 묻고 수업으로 답하다) 수업 토크 한마당’을 개최한다.
올해 처음 열리는 이번 한마당은 교육전문가들 간 학생 주도 디지털 수업 활성화 등 인공지능 시대 수업 방향과 현장의 수업에 대한 고민 해결책을 모색하기 위한 것이다. 부산교육청은 △함께 성장 토크 마당 △교과별 수업 성장 토크 마당 △수업 혁신 성과 나눔 마당으로 행사를 운영한다.
교육전문가들 간 패널 토크·현장 소통 토크로 진행하는 ‘함께 성장 토크 마당’은 ‘학생의 눈으로 바라본 수업 이야기’ 영상 시청으로 시작한다. 이어 대학교수·다양한 경력의 교사 패널들이 수업 시 발생하는 문제점과 해결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인공지능 시대 수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주제로 토론을 펼친다.
‘함께 나누는 수업 고민 게시판’을 활용해 참가자들의 수업 고민을 공유하고, 패널들과 해결 방안을 모색해 보는 시간도 이어진다. 9개 교과의 수업 성장 이야기를 나누는 ‘교과별 수업 성장 토크 마당’은 수업 성장 사례 공유, 참가자들의 실제 수업 고민에 대한 질의응답 등을 통해 수업에 대해 깊이 있게 고민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수업 혁신 성과 나눔 마당’은 2024학년도 상반기 부산교육청 사업 성과를 전시하는 수업 혁신 사례·부산 교육정책 성과 나눔 부스를 마련했다. 부산교육청은 이번 행사가 참가자들의 수업 성찰과 수업 연구·나눔 문화를 확산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하윤수 부산광역시교육감은 “이번 한마당은 교육전문가들 간 의견 나눔을 통해 수업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해 보는 뜻깊은 시간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우리 교육청은 더 나은 수업을 만들기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교원의 자율적·주도적 수업 혁신 지원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하윤수)은 28일과 29일 이틀간 부산교육대학교 그랜드홀 등지에서 관내 초등교원, 교육전문직원, 부산교대 재학생, 대학교수 등 1,300여 명을 대상으로 AI·디지털 기반 부산 미래형 수업 혁신 워크숍인 ‘수.밖.시.(수업을 바꾸는 시간)’를 개최한다.
이번 워크숍은 디지털 대전환 시대를 맞아 대학과 학교 현장의 협력을 통해 교원의 AI·디지털 기반 수업 혁신 전문성과 역량을 키우기 위해 마련된다. 워크숍은 기조 강연과 교과별·주제별 분과 강의 프로그램으로 진행한다. 다양한 분야의 교육 전문가와 함께 디지털 기반 수업 혁신과 학생 주도 배움 중심 수업에 대해 고민하는 시간을 가진다.
28일 워크숍은 임화경 부산교육대학교 교수의 ‘디지털 교육 혁신, 시대 흐름을 읽다’를 주제로 한 기조 강연과 국어, 수학, 사회, 과학, 체육 교과별 우수 수업사례 공유 및 교육연구회가 진행하는 나눔 & 토크로 운영한다. 29일 워크숍은 신종호 서울대학교 교수의 ‘배움의 본질, 학생 주도성에서 답을 찾다’를 주제로 한 기조 강연과 AI·에듀테크, 질문‧탐구, 융합, 게이미피케이션 등 다양한 주제의 우수사례 나눔 및 실습으로 운영한다.
부산교육청은 지난 5월 부산교육대학교부설초등학교에서 대학 협력 수업 개선 워크숍 1기 ‘수업이 내일이다’를 개최한 바 있다. 이번 워크숍에서도 부산교대 교수와 함께 진행한 대학 연계 교육연구회의 수업 연구 성과를 공유하고 2학기 수업 혁신을 위한 아이디어를 얻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하윤수 부산광역시교육감은 “이번 워크숍은 학교 현장의 자율적·주도적 수업 혁신 문화를 확산하고, AI·디지털 기반 수업으로의 전환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우리 교육청은 내실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교원의 수업 역량을 강화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혜림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
부산불꽃축제 명당 ‘삼진포차’, 내년 2월까지 ‘시즌2’로 연장 운영
온라인 기사 ( 2024.11.22 00:00 )
-
[부산시] 박형준 시장, 일본 시모노세키 대표단 접견 外
온라인 기사 ( 2024.11.22 00:02 )
-
렛츠런파크 부산경남, 브리더스컵 기념 놀멍쉬멍 페스티벌 개최
온라인 기사 ( 2024.11.23 00: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