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기장군(군수 정종복)은 지속되는 폭염 속에서 폐지 수집에 종사하는 어르신들의 안전을 위해 대책 마련에 나선다고 밝혔다. 최근 기록적인 폭염의 장기화로 온열질환 등 주민들의 건강과 안전 문제가 우려되는 가운데, 군은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폐지 수집 어르신 24세대에 ‘폭염 안전물품 꾸러미’를 전달하기로 했다.
폭염 안전물품 꾸러미는 냉감조끼(얼음조끼), 냉감타올(쿨스카프), 쿨토시, 죽염사탕(식염 포도당), 안전장갑, 가방 등 6종으로 구성돼 폐지 수집 어르신들이 폭염으로부터 건강을 지키고 안전한 외부활동을 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앞서 군은 올해 상반기 ‘폐지 수집 노인 전수조사 계획’에 따라 관내 폐지 수집 어르신 현황을 파악하고, 어르신들의 안전과 처우 개선을 위한 세심한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어르신들과의 대면 및 유선 상담을 통해 개별적 복지욕구조사를 실시하고, 희망 대상자에게 노인일자리 사업을 안내 욕구와 역량에 부합하는 일자리를 연계하는 등 ‘복지 사각지대 Zero화’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정종복 기장군수는 “올해 역대급 폭염 속에서 폐지 수집 어르신들이 온열질환 등에 무방비로 노출돼 건강과 안전이 심각하게 우려된다”며 “복지 사각지대에 있는 어르신들을 더 세심하게 살펴 건강하고 시원한 여름을 날 수 있도록 촘촘한 폭염 대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군은 최근 기장시장, 군청·보건소·읍면 민원실 등 8곳에 하루 생수 2,600병을 생수 나눔 냉장고에 비치해, 무더위에 지친 주민들이 갈증을 해결하고 온열질환을 예방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자원봉사자들과 연계해 기장시장 상인들에게 시원한 생수를 나눠주며 온열질환 예방 캠페인을 실시하는 등 생활밀착형 폭염 대책에 집중하고 있다. 한국수력원자력 고리원자력본부(본부장 이광훈)도 생수 3만병을 지원하면서 주민들의 시원한 여름나기에 힘을 보태고 있다.
#‘기장 반려견 놀이터’ 조성사업 본격 추진
기장군(군수 정종복)은 최근 ‘기장 반려견 놀이터 조성 사업’ 추진을 위한 관련 절차에 착수하면서 사업이 본격화되고 있다고 밝혔다. ‘기장 반려견 놀이터’는 기장읍 청강리 149번지 소재 군유지를 활용해 약 1,970㎡ 규모로 조성된다.
놀이터 안에는 △반려견 전용 필드 △놀이시설(어질리티 등) △산책로 △기타 편의시설(화장실, 벤치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군은 사업비 2억 2천만 원 예산을 확보하고, 사업지 인근 주민들의 의견수렴을 위한 주민설명회를 2회에 걸쳐 마쳤다. 오는 9월부터 실시설계 용역 등을 거쳐 내년 상반기 조성을 완료하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갈 예정이다.
정종복 기장군수는 “반려견 놀이터가 지역 내 반려동물과 반려인 모두에게 행복을 주는 공간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건전한 반려동물 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을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군은 지역 내 반려견 양육 가구 급증에 발맞춰 반려견 놀이시설 확충과 동물복지를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현재 관내 반려견 놀이터 1개소(장안읍 길천리)를 운영하고 있으며, 반려동물 내장형 칩 시술 지원금(2만원)을 지원하고 있다. 효율적인 동물보호 및 복지 관련 정책 추진을 위해 기장군 동물복지위원회 구성도 준비하고 있다.
#‘9월 독서의 달’ 풍성한 독서문화행사 연다
기장군(군수 정종복)은 오는 9월 독서의 달을 맞아 지역주민들에게 독서의 즐거움을 알리기 위해 풍성한 독서문화행사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독서의 달 행사는 '5g, 가볍지만 위대한 세상을 펼쳐보세요'라는 주제로 기장군 관내 공공도서관 7개소에서 각 도서관 특성에 따라 책과 주민들을 잇는 전시, 공연, 특강, 참여 프로그램 등을 마련해 독서에 대한 흥미를 느낄 수 있는 다양한 문화체험 기회를 제공한다.
△퓨전국악 공연 ‘흥부와 놀부: 시리렁 박 타러 가세’(정관도서관) △‘내 마음 ㅅㅅㅎ’ 김지영 동화 작가와의 만남(기장도서관) △샌드아트 공연(교리도서관) △음악동화 인형극 ‘어린왕자의 여행’(고촌어울림도서관) △‘나만의 한지 거울 만들기’(대라다목적도서관) 등 각 도서관별로 특색있는 행사가 진행된다.
이 밖에도 군은 △도서관 알뜰 도서 나눔행사 △책놀이 활동지 및 업사이클링 책갈피 만들기 △그림책 원화 전시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과 볼거리를 제공할 예정이다. 프로그램별 참여방법은 기장군 통합도서관 홈페이지에서 확인하거나 정관도서관 및 기장도서관으로 문의하면 된다.
기장군 관계자는 “긴 폭염으로 지친 기장군민들이 도서관에서 책과 함께 힐링하면서 편안한 시간을 보내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혜림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
부산불꽃축제 명당 ‘삼진포차’, 내년 2월까지 ‘시즌2’로 연장 운영
온라인 기사 ( 2024.11.22 00:00 )
-
[부산시] 박형준 시장, 일본 시모노세키 대표단 접견 外
온라인 기사 ( 2024.11.22 00:02 )
-
렛츠런파크 부산경남, 브리더스컵 기념 놀멍쉬멍 페스티벌 개최
온라인 기사 ( 2024.11.23 00: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