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형준 부산시장이 추석 명절을 앞둔 3일 오후 1시 수영팔도시장을 찾아 추석 물가를 직접 점검하고, 시장 상인, 시민과 소통하며 민생 현장을 직접 챙겼다. 이번 방문은 추석 명절을 맞아 주요 성수 품목에 대한 물가동향을 직접 점검하고 소비심리 침체 등으로 어려움에 놓인 상인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하는 등 민생 현장을 직접 챙기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박 시장은 시장을 둘러보며 현장 물가를 확인하고, 시가 마련한 현장 중심의 물가안정 대책이 잘 시행되고 있는지를 중점적으로 점검했다. 박 시장은 수영팔도시장 상인회장을 비롯한 시장 상인 한 명 한 명을 직접 만나 애로사항을 듣고 해결방안을 함께 모색했으며, 장을 보러 나온 시민들과도 추석 덕담을 나눴다.
시는 명절을 앞두고 농축수산물 등 성수품 수요가 증가하면서 일부 품목의 가격 급등이 우려되자, 8월 23일부터 9월 13일까지를 명절 대비 물가안정 대책 기간으로 정하고 현장을 중심으로 실효성 있는 물가안정 대책을 추진해오고 있다.
추석 명절 물가안정 대책으로 구·군 공무원과 국세청 등 유관기관으로 구성된 합동점검반을 구성해 서민 생활물가 안정을 위한 지도점검을 이어오고 있다. 특히 과일·육류 등의 성수품을 명절 전에 집중적으로 공급해 가격안정을 도모하고 있으며 시와 구·군에 설치한 물가대책 종합상황실을 통해 대응체계도 유지해오고 있다.
수영팔도시장은 시장 자생력 강화를 위해 2023년부터 특성화시장(문화관광형) 육성사업을 통해 시장 특화상품을 개발하고 있다. ‘팔도 닭발’ 양념 레시피, 제조방법 등을 개발해, 이를 시장 대표 먹거리로 중점 육성하고 있으며, 지역행사, 전국우수시장 박람회, 시식회 등을 통해 홍보하며 판매를 늘리고 있다. 판매협동조합을 설립해 특성화 육성사업이 끝나는 올해 이후에도 특화사업이 지속되도록 할 예정이다.
박형준 시장은 “3고(高) 현상 등으로 인한 경기 침체로 시장 상인분과 시민들께서 겪는 어려움을 조금이나마 돕기 위해 성수품 공급을 확대하는 등 추석 물가안정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시는 앞으로도 현장의 목소리에 항상 귀를 기울이며 시민 한 분 한 분이 행복한, ‘내게 힘이 되는 행복 도시’를 실현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 ‘BGF리테일 부산 신규 물류센터’ 첫 삽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3일 오후 2시 30분 비지에프(BGF)리테일의 부산 신규 물류센터 건립 현장(강서구 구랑동 1280-5)에서 기공식이 열렸다고 밝혔다. 이날 기공식은 박형준 시장, 홍석조 비지에프(BGF)그룹 회장, 김기영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장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회식 △기념사 및 축사 △기공 세리머니 순으로 진행됐다.
이번 기공식은 박 시장이 취임 후 이뤄낸 두 번째 대기업 투자유치인 비지에프(BGF)리테일의 부산 신규 물류센터 건립 투자가 본격적으로 현실화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비지에프(BGF)리테일은 대한민국 1등 편의점 씨유(CU)를 중심으로 물류, 식품 제조, 서비스산업을 운영하는 대기업이다.
기공식을 시작으로, 비지에프(BGF)리테일은 2026년 하반기 가동을 목표로 강서구 국제산업물류도시 내 4만7천㎡ 규모 부지에 연면적 12만8천㎡에 달하는 부산 신규 물류센터 건설에 돌입한다. 이를 위해 2천2백억 원을 투자하고, 생산관리·현장작업·배송기사 등 운영인력 8백여 명을 신규 고용할 예정이다.
비지에프(BGF)리테일은 이번 물류센터 신축을 통해, 보유 중인 물류센터 중 가장 큰 물류센터를 부산에 갖추게 된다. 특히 물류센터가 들어설 국제산업물류도시는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 내에 있고, 부산신항만과 인접해 전국 최고의 물류 교통망을 자랑하며, 2029년 개항 예정인 가덕도신공항과도 인접해 있어 앞으로 이 물류센터를 수출 전진기지로도 활용할 전망이다. 비지에프(BGF)리테일은 이미 미국·중국·영국·홍콩 등 20여 개 국가에 자체브랜드(PB)상품을 수출하고 있다.
시는 이번 비지에프(BGF)리테일의 신규 물류센터 건립에 이어, 앞서 투자 유치한 롯데쇼핑, 쿠팡, 엘엑스(LX)인터내셔널 등 세계적 물류·유통기업들의 물류센터까지 모두 부산에 조성되면, 이들 시설이 부산의 세계적 물류 거점 기반 시설(인프라)과 상승(시너지)효과를 내 대한민국 물류 유통 산업 판도를 획기적으로 바꾸며 ‘글로벌 허브도시 부산’을 실현할 전초기지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부산은 이미 세계 2위의 환적항, 세계 7위 컨테이너 항만을 보유하고 있을 뿐 아니라, 가덕도신공항 개항을 통한 우수한 항공 물류망, 디지털 혁신 기술 등 세계적 물류거점으로서 충분한 잠재력도 보유하고 있다.
홍석조 비지에프(BGF)그룹 회장은 “우리나라 물류 중심지인 부산에 건립될 신규 물류센터는 다양한 일자리를 창출해 부산 지역경제 발전에 이바지하고, 부산이 ‘글로벌 허브도시’로 도약하는 데 조금이나마 힘을 보탤 것”이라며 “씨유(CU)가 더 큰 무대로 진출하는 데는 물류 기반 시설(인프라)이 큰 역할을 한 만큼, 부산 물류센터가 남부권 최대의 유통물류기지로서 그 역할을 다할 것”이라고 기공 소감을 밝혔다.
한편, 비지에프(BGF)리테일은 몽골·말레이시아 등 해외에 550여 개 점포를 보유하고 있다. 특히 몽골의 경우 최근 400호 점포를 개설하며 흑자를 달성한 바 있고, 올해 3월에도 국내 업계 최초로 카자흐스탄에 1호점을 개소하는 등 해외시장 진출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다.
박형준 시장은 “대한민국 1등 편의점 씨유(CU)의 운영사인 비지에프(BGF)리테일이 ‘글로벌 허브도시 부산’을 실현할 전초기지가 될 신규 물류센터를 착공하게 돼 매우 기쁘다”며 “3고(高) 현상 등의 영향으로 코로나19 시기보다 더 어려운 상황 속에 비지에프(BGF)리테일의 2천2백억 원이라는 과감한 투자는 부산이 명실상부한 ‘글로벌 허브도시’로 도약하는 마중물이 될 것으로 본다”고 전했다.
#‘제3회 하나뿐인 지구영상제’ 5일 개막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오는 9월 5일부터 9일까지 영화의전당 일원에서 ‘다시 지구, 아워 온리 홈(Our only home, 단 하나뿐인 우리의 집)’을 주제로 ‘제3회 하나뿐인 지구영상제’가 개최된다고 밝혔다. (사)자연의권리찾기(이사장 장제국)와 (재)영화의전당(대표이사 김진해)이 주관하며, 시와 환경부 등이 후원한다.
‘하나뿐인 지구영상제’는 환경과 관련한 영화·영상 상영, 세미나 개최, 전시·체험 행사를 통해 인류 생존에 위협이 될 수준의 급박한 지구환경 변화에 대한 시민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지난 2022년부터 개최되고 있다. 올해 행사는 △환경영화제 △환경영상 및 포스터 공모전 △콘퍼런스 △전시·체험 등으로 구성되며, 개막식은 오는 9월 5일 오후 7시부터 영화의전당 야외극장에서 개최된다.
환경영화제에는 기후 위기를 주제로 한 29개국 41개 작품이 상영된다. 개막식과 폐막식에서는 개·폐막작을 감상할 수 있으며, 누구나 무료로 입장해 관람할 수 있다.
개막작은 전 세계 사람들이 촬영한 휴대폰 영상을 활용해 기후 변화의 실체를 담아낸 다큐멘터리인 ‘그레그 제이컵스’, ‘존 시스켈’ 감독의 ‘히어 나우 프로젝트(The Here Now Project)다. 폐막작은 환경 영상 공모전에 응모한 영상 중 하나가 상영된다. 폐막식은 오는 9일 영화의전당 중극장에서 개최된다.
환경영상 및 포스터 공모전은 공모작품 상영·전시와 시상식으로 구성되며, 시상식은 오는 9일 오후 7시 영화의전당 중극장에서 폐막식과 함께 진행될 예정이다. ‘환경 영상 공모전’은 지난 3월 4일부터 5월 14일까지 총 129개국 2천133편의 작품을 접수했다. 이 중 12개 작품을 선정해 5일부터 9일까지 상영하고, 우수작 8편을 최종 선정해 시상한다.
‘환경 포스터 공모전’은 지난 7월 3일부터 8월 3일까지 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진행해 총 138편의 작품을 접수했다. 이 중 9편의 작품을 선정해 9일 오후 7시 중극장에서 개최되는 폐막식에서 시상할 예정이다. 선정작품은 행사 기간 영화의전당 야외광장에 전시되며, 앞으로의 팬 상품(굿즈)(갤린더 등) 제작에도 이를 반영할 예정이다.
콘퍼런스는 9월 5일 오후 2시 동서대학교 센텀캠퍼스 17층 회의실에서 ‘기후변화의 현재, 기후변화와 에너지 전환, 기후위기 적응 방향’ 등을 주제로 개최된다. 이준이 부산대 기후과학연구소 교수, 배보람 녹색전환연구소 지역전환연구팀장, 안병철 원광대 교수, 김백민 부경대 교수, 한인성 국립수산과학원 기후변환연구과장, 안손 찬 본즈 그룹(Bonds Group) 회장 등 국내외 저명인사들이 발제 및 토론자로 참석해 기후변화의 현재, 기후변화와 에너지 전환, 기후위기 적응 방향 등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그린라이프쇼는 9월 6일부터 8일까지 영화의전당 야외광장에서 열리며, 친환경 제품 공간(부스), 하얀 코끼리 마켓, 환경체험 프로그램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 친환경 제품 공간(부스)은 6개 구역 40여 개로 구성되며, 30여 곳의 업체가 참가해 다양한 친환경 제품을 전시·판매한다. 하얀 코끼리 마켓에서는 1만 원 이하 중고물품들을 판매하고 나눌 수 있으며, 판매수익금의 10퍼센트(%)는 환경 기부활동에 사용된다.
환경체험 프로그램은 전통 솟대 만들기, 이끼와 식물로 테라리움 만들기 등이 마련됐으며, 7일 오후 3시 영화의전당 야외무대에서는 환경리더십 교육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특히 8일 오후 6시에는 사전 신청한 6세∼10세 어린이 가족을 대상으로 재활용 미니카 레이싱 대회도 진행된다. 지구영상제에 상영되는 영화예매는 영화의전당 누리집이나 앱을 통해 가능하며, 현장 예매도 가능하다.
박형준 시장은 “지구는 우리가 살아가는 단 하나뿐인 소중한 집”이라며 “기후변화와 환경오염으로 인해 우리의 터전이 위기에 처해 있는 만큼, 이번 하나뿐인 지구영상제를 통해 우리 모두 지구를 다시 돌아보고, 우리의 집을 지키기 위한 작은 실천을 다짐하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이혜림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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