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만공사(BPA, 사장 강준석)는 24일 부산항국제전시컨벤션센터(BPEX)에서 독일 함부르크항만공사(HPA, 사장 옌스 마이어) 및 울산항만공사(UPA, 사장 김재균)와 함께 ‘친환경 선박 연료 협력 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협약의 주요 내용은 △친환경 선박 연료 사용 장려 △벙커링 기술의 표준화 △항만 내 탄소 배출 저감 제도 및 인프라 개선 △친환경 선박 운항 지원 등이다.
친환경 선박 연료 사용 확대와 벙커링 기술 표준화를 목표로 추진되는 세 항만간의 협약은 지속가능한 성장을 목적으로 글로벌 항만들이 협력한 사례로 주목받고 있다. 부산항과 함부르크항은 2010년 자매항 협정을 체결한 후 다수의 인적·기술적 교류를 통해 탈탄소화와 디지털화라는 항만 업계의 공통 과제를 함께 고민해왔으며, 이번 MOU는 그간의 협력을 바탕으로 한층 강화된 파트너십을 구축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울산항은 세계 4위 액체화물 처리능력을 갖춘 에너지 허브로, 부산항에 기항하는 선박을 대상으로 연료를 공급하는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다. 특히 울산항의 풍부한 저유시설을 활용해 선박 간(STS : Ship-to-Ship) 벙커링 방식으로 다양한 친환경 선박 연료를 공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미 상호 협력의 필요성을 공감한 두 항만은 지난해 11월 ‘동남권 항만 친환경 선박 연료 벙커링 산업 활성화’를 위한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부산항은 올해 8월 컨테이너선을 대상으로 하역작업과 LNG 벙커링 동시작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한 경험이 있으며, 울산항은 세계 최초로 초대형 컨테이너 선박에 STS 방식으로 그린 메탄올 벙커링을 성공시키는 등 친환경 선박연료 사용 확대를 위한 노력을 지속 중이다. 이번 MOU는 선언적 의미를 넘어 실질적인 협력으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되며, 협약식에는 해양수산부 차관과 함부르크 시장이 참석해 각 항만의 친환경 선박 연료 사업에 힘을 실었다.
BPA 강준석 사장은 “이번 협약은 부산항이 글로벌 친환경 선박 연료 시장에서 함부르크항 및 울산항과 함께 글로벌 표준화를 선도할 기회”라며 “앞으로 부산항은 다양한 친환경 연료를 공급하는 녹색 항만으로 도약하겠다”고 밝혔다.
#‘제12회 부산국제항만콘퍼런스’24일 개막
부산항만공사(BPA, 사장 강준석)는 24일부터 25일까지 부산항국제전시컨벤션센터(BPEX)에서 제12회 부산국제항만콘퍼런스(BIPC)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올해 BIPC는 ‘Ports in Unity : Connecting Continents(글로벌 항만, 세계를 연결하다)’라는 주제로, 12개국 32명의 전문가들이 연사로 나서 세계 항만 및 해운업계의 주요 현안과 미래 전망에 대해 발표한다.
이번 콘퍼런스에서는 해운·항만 산업의 디지털화, 탈탄소화, 그리고 다양한 글로벌 협력 사례를 공유하며, 눈앞에 직면한 도전과제들을 극복하고 지속 가능한 발전을 이루기 위한 방안을 모색한다. 첫째 날 주목해야 할 세션은 세계적인 해운시장 분석가인 라스 얀셴(Vespucci Maritime 대표)과 탄 후아주(Linerlytica 대표)의 발표다. 이들은 최근 해운시장의 급격한 변화가 일시적인 현상인지, 혹은 새로운 표준으로 자리 잡을 것인지를 심층 분석하며, 2025년 해운시장의 재편이 가져올 중대한 변화를 예측하고 통찰을 제공했다.
이번 콘퍼런스의 주제를 집약적으로 보여주는 세션 3(글로벌 항만협력 : 성공사례와 향후 협력방안)도 마련됐다. 옌스 마이어(함부르크항만공사 사장), 샘 조(시애틀항만청 항만위원장), 노엘 하세가바(롱비치항만청 부청장)가 중심이 되어 탈탄소화와 자동화 등 해운·항만 업계의 공동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글로벌 항만들의 혁신적인 파트너십과 그 성공 사례를 공유할 예정이다.
둘째날인 25일은 올해 BIPC에서 아시아개발은행(ADB)과 함께 처음으로 선진항만과 개발도상국 항만 간 협력을 위한 특별 세션을 마련했다. 이 세션은 IMO의 2050년 국제 해운산업 탈탄소화 목표에 발맞춰, 개발도상국 항만도 탈탄소화에 동참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다. 선진 항만의 탈탄소화 우수 사례를 공유하고, 이를 개발도상국 항만에 적용할 실질적인 방안을 논의한다.
BPA 강준석 사장은 “해운·항만업계는 그 어느 때보다 전례 없는 도전에 직면해 있기 때문에 지혜를 모아야 한다”며 “이번 부산국제항만콘퍼런스는 지식을 나누고 해결책을 모색하는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BIPC는 누구나 무료로 참여할 수 있으며, 프로그램 및 연사 정보 등 자세한 사항은 BIPC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라오스 정부 관계자들 부산항 방문
부산항만공사(BPA, 사장 강준석)는 9월 25일 라오스 정부의 공공사업교통부 차관을 포함한 고위 공무원 15명이 부산항을 방문했다고 밝혔다. 이번 방문은 한국국제협력단(KOICA)의 공적개발원조(ODA) 사업 일환으로 라오스 항만 관리자를 국내에 초청해 한국의 선진 항만 시설 및 운영체계 등을 경험토록 하여 항만관리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라오스 공무원들은 항만안내선을 타고 북항 일대를 둘러보고 북항 재개발 홍보관에서 재개발 사업에 관한 설명을 들었다. 이후 신항으로 이동해 컨테이너터미널 및 배후단지 운영 현황을 파악하고 질의·응답을 가졌다.
BPA 강준석 사장은 “부산항 운영 경험 및 노하우를 공유함으로써 항만관리 역량 강화에 도움을 줄 수 있어 기쁘다”며 “향후 양국 항만의 발전과 협력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대학생 대상 부산항 건설·운영 현장 체험 프로그램 진행
부산항만공사(BPA, 사장 강준석)와 부산지방해양수산청 부산항건설사무소(부건소, 소장 공두표)는 9월 23일과 24일 창신대학교와 대구과학대학교의 건설 관련 학과(학부) 학생들을 대상으로 '2024 부산항 건설·운영 현장 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이 프로그램은 미래의 건설 전문가를 꿈꾸는 대학생들에게 국내 최대이자 세계 7위의 컨테이너항만인 부산항이 어떻게 건설되고 운영되는지 현장에서 생생하게 경험할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체험단은 세계 2위의 컨테이너 환적 허브인 부산항 신항과 시민 휴식 공간으로 거듭나고 있는 북항 재개발지역의 대형 건설 현장 등에서 항만 건설과정 및 적용 중인 각종 특수공법(연약지반개량공법, 지하연속벽공법, 언더피닝공법, 톱다운공법 등)에 관해 자세한 설명을 듣고 시공 상황을 살펴보았다. 국내 최초 자동화 부두인 신항 7부두 및 북항의 부두 운영 현황도 직접 확인하며, 항만의 건설·운영 전반에 대한 이해도를 높였다.
BPA 이상권 건설본부장은 “대학생들에게 평소 접하기 어려운 항만 건설 현장을 경험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국내 항만 건설기술의 우수성과 항만물류산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도록 앞으로도 부산항건설사무소와 협력해 체험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혜림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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