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농협(본부장 조근수)은 19일 동고성농협(조합장 최낙문)과 함께 경남 고성군 마암면 소재 참다래 재배 농가를 찾아 농촌일손돕기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도농상생국민운동본부, 경남농협, 경남도 대학생농촌인력지원단과 연계한 이번 행사에는 경상국립대학교 대학생 30여명이 참석해 참다래 수확 농촌일손돕기 및 마을 환경 정화 활동 작업을 진행했다.
농가의 만족도도 높았다. 농가주 이철원 씨는 “본격적인 참다래 수확철로 많은 일손이 필요해 막막했는데, 경상국립대 학생들의 농촌일손돕기로 큰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조근수 경남농협 본부장은 “경남 대학생 농촌인력지원단 사업을 통해 많은 대학생들의 참여로 농가에 큰 힘이 되고 있다”며 “경남농협은 앞으로도 우리 농업·농촌을 위해 더 많은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농협고성군지부, 고성양조장과 고성 쌀 소비촉진 활성화 협약
농협고성군지부(지부장 김무성)와 고성양조장(대표 이기연)은 24일 농협고성군지부 2층 회의실에서 고성 쌀 소비촉진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업무협약에는 고성양조장에서 주류 제조시 고성 쌀 우선 구매와 사용확대 등 고성 쌀 소비 활성화에 앞장서고, 아침밥 먹기 운동 등을 통한 고성 군민의 건강한 식습관 형성 도모에도 적극 노력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이기연 대표는 “앞으로 술을 빚는데 사용되는 원료쌀은 고성 쌀을 우선 사용하겠으며, 현재 연간 20톤 규모의 쌀 사용량을 몽골 수출이 가시화 되는 2025년도에는 50톤까지 확대할 계획”이라며 “범국민 운동으로 펼쳐 가고 있는 아침밥 먹기 운동 등 쌀 소비촉진에도 적극 동참하겠다”고 말했다.
김무성 지부장은 “고성양조장 이기연 대표님이 고성 쌀 소비촉진 활성화에 앞장서 주시어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고성군 내 각 기관, 기업체를 비롯한 상공인 등 전 군민이 고성 쌀 소비촉진과 아침밥 먹기 운동에 적극 동참해주시길 요청드린다”고 전했다.
한편 고성양조장은 고성읍에서 1968년부터 옛 항아리에 숙성시키는 전통 방식으로 3번 숙성 발효시켜 막걸리를 빚기 시작해 현재 공룡나라 고성막걸리, JMT, 깔끔하주, 고성 16/20을 출시하고 있으며, 과일주 및 캔 막걸리 출시 등을 적극 모색하고 있다.
#민·관 협력으로 단감수출 프리미엄 시장 개척 도전
18개 지역농협 등이 출자해 설립한 한국단감수출주식회사는 7일 베트남 현지 수입업체 Klever Fruit, 국내 수출업체 현농프레쉬와 3자간 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단감연구소와 창원시농업기술센터는 수출단지를 선정해 기술지원을 제공했고, 이를 통해 소포장한 프리미엄 태추와 단감이 베트남 고급 매장에 지속적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수출 프로모션을 지원 중이다.
단감 수출 물량은 매년 작황에 따라 큰 변동을 겪고 있으며, 안정적인 공급이 어려운 상황이 지속되고 있다. 특히 지난해에는 집중 강우로 인한 탄저병과 조기 낙과로 수출량이 급감했다. 이에 농촌진흥청, 단감연구소, 창원시농업기술센터, 한국단감수출주식회사가 협력해 품질 차별화를 통한 프리미엄 시장 개척에 나섰다.
이상득 한국단감수출주식회사 대표(동읍농협 조합장)는 “이번 민·관 협력은 단감 품질 향상을 목표로 각 기관이 힘을 모은 의미 있는 첫걸음”이라며 “프리미엄 시장 공략을 통해 한국 단감 산업이 한 단계 더 도약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농협고성군지부, 농가주부모임 고성군연합회와 아침밥 먹기 캠페인
농협고성군지부(지부장 김무성)와 (사)농가주부모임고성군연합회(회장 박화순)는 15일 농협고성군지부 2층 회의실에서 ‘아침밥 먹기 캠페인’을 펼쳤다고 밝혔다.
이날 캠페인은 김무성 지부장, 박화순 (사)농가주부모임고성군연합회 회장 및 임원진, 농협 여성복지책임자 등 15여명이 참석해 ‘쌀 소비촉진을 위한 아침밥 먹기 운동 이해자료’를 공유하고, 우리 모두 건강한 식습관을 위해 아침밥 먹기를 생활화하자고 다짐했다.
박화순 회장은 “개인, 기업체, 단체 등에서도 쌀 소비촉진 범국민 아침밥 먹기 운동에 적극 동참해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정동욱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
[부산시] ‘2024 부산 사이버보안 콘퍼런스’ 열려 外
온라인 기사 ( 2024.11.03 00:00 )
-
[부산시교육청] 하윤수 교육감 취임 이후 본청 전입 희망자 폭발적 증가 外
온라인 기사 ( 2024.11.04 10:47 )
-
한화오션, ‘표준 FPSO’로 글로벌 해양 시장 정조준
온라인 기사 ( 2024.11.01 14:5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