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국립대학교(GNU·총장 권진회) 해양과학대학(학장 이정석)과 통영시지속가능발전교육재단(이사장 천영기 통영시장)은 10월 28일 통영시청에서 글로컬대학30 통영캠퍼스 공동사업 발굴 등 지역공동체 간 지속가능발전 연계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 기관은 협약서에서 △환경·지속가능발전교육 공동 프로그램 발굴 및 자문 △환경·지속가능발전교육 분야 공동연구 및 과목개설 △공존의 가치를 실현하는 환경·지속가능발전교육도시 조성을 위한 협력 △기타 우호증진 및 교육활동에 필요한 상호협력을 추진하기로 했다.
천영기 이사장은 “이번 협약으로 대학과 평생학습을 연계한 지속가능발전교육을 도시 내에 확산할 초석을 마련한 데 큰 의미가 있다. 재단의 현장 경험과 대학의 교육자원이 결합돼 지속가능발전을 이해하고 실천하는 학습 기회를 더욱 확대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정석 학장은 “현재 지속가능발전은 전 세계의 중요한 화두다. 영양학적으로 우수한 식량 공급원 및 기후 온난화 완화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해양의 가치를 알릴 수 있는 지속가능교육 공동 프로그램의 개발과 통영시지속가능발전교육재단 행사 지원을 위한 대학시설 개방 등 지역밀착형 교육기관으로서 그 역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경상국립대 해양과학대학은 교육부의 글로컬대학30 사업의 일환으로 평생교육사업 등 에듀베케이션(Edu-vacation)에 기반한 지역 특화 프로그램을 수행 중이며, 지역공동체 간 상생 발전과 글로컬대학 사업의 성공을 위하여 협업 기반 구축을 강화하고 있다.
#2024 대한수의학회에서 ‘대학원 우수 연구자상’ 2명 수상
경상국립대학교(GNU·총장 권진회) 수의과대학(학장 김상현) 대학원 박사과정의 서민경 수의사와 석사과정의 정란경 수의사가 (사)대한수의학회(이사장 김곤섭)에서 주관한 2024년 대한수의학회 추계 국제학술대회에서 대학원 우수 연구자상을 각각 수상했다. 10월 17일부터 19일까지 진주 MBC컨벤션에서 개최된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석사 부문 2명, 박사 부문 2명에게만 대학원 우수 연구자상이 수여돼 의미가 더욱 남다르다.
서민경 수의사(지도교수 홍일화)는 2022년 ‘류마티스 관절염이 발생한 개에서 동종 줄기세포의 장기 투여 임상 시험’에 대한 논문을, 2023년에는 ‘삵에서 연쇄상구균 카니스(Streptococcus canis) 감염으로 발생한 섬유소성 흉막염’에 대한 논문을 ‘수의학 저널(JVS)’에 발표했다. 이를 포함해 박사학위 과정 기간에 SCI 4편, SCOPUS 1편을 주저자로, 학술진흥재단 등재지 1편을 공동저자로 발표했다. 이와 같은 실적이 인정되어 박사 부문 대학원 우수 연구자상을 수상하게 됐다.
정란경 수의사(지도교수 유도현)는 2022년 ‘수의학 클리닉 저널(Journal of Veterinary Clinics)’에 ‘유선종양이 발생한 개에서 응고 장애’를 주제로 한 논문을 등재했고, 2023년에는 ‘개의 시에베르트-카르타게너 증후군(Siewert-Kartagener’s syndrome)’에 대한 증례 논문을 ‘수의학 저널(JVS)’에 등재했다.
정 수의사는 지난 6월 미국 미네소타에서 개최된 미국수의내과학회에서 ‘전신 염증 증후군 개에서 소변 단백질 전기영동 분석’을 주제로 구두발표를 진행한 바 있으며, 10월 26일 대전에서 열린 아시아수의사협회연합회 대회(Federation of Asian Veterinary Association Congress, FAVA)에서 우수 포스터 발표상도 수상했다.
한편, 수의내과학을 담당하고 있는 유도현 교수 연구실에서는 지난해에도 석사과정의 전예슬 수의사가 대한수의학회 우수연구자상을 수상한 바 있어 경상국립대의 명예를 높인 바 있다.
#지속가능발전센터, ‘2024 진주 SDGs 페스티벌’서 친환경 체험부스 운영
경상국립대학교(GNU·총장 권진회) 지속가능발전센터(센터장 신승구)는 10월 26일 진주시 철도문화공원에서 개최된 ‘2024 진주 SDGs 페스티벌’에서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친환경 체험부스를 운영했다. ‘2024 진주 SDGs 페스티벌’은 ‘지속가능 선도 도시 진주’라는 슬로건으로 경상국립대 지속가능발전센터, 진주시 탄소중립지원센터, 진주지속가능발전협의회, 경남지속가능발전협의회가 공동으로 주최했다.
오전에 열린 개막식에서는 대학생 케이팝(K-POP) 동아리 ‘레보아’의 식전 공연을 시작으로 내빈 개회사, 축사, SDGs 동아리 시상식, 지속가능발전 선언문 낭독, SDGs 이행 퍼포먼스 등이 진행됐다. 이날 행사에서는 SDGs의 개념과 중요성을 지역민에게 알리고 생활 속에서 적극적인 탄소중립 실천을 유도하기 위해 다양한 체험 및 전시부스를 운영했다.
지속가능발전센터는 새활용(업사이클링) 양말목 티코스터 만들기, 친환경 설거지바 만들기, 친환경 공기정화 화분 만들기, 전사컵 만들기 체험 등을 통해 SDG 12번(지속가능한 소비), SDG 13번(기후변화 대응) 이행을 도모했다.
탄소중립 실천을 주제로 한 전시부스를 운영하며 그동안 추진해 온 사업을 소개하고, 생활 속 실천을 유도하기 위한 홍보 활동을 진행했다. 이날 400여 명의 지역민이 지속가능발전센터의 체험·전시 부스를 찾아 SDGs 이행에 동참했다.
경상국립대 지속가능발전센터 신승구 센터장은 “지속가능발전목표 이행은 우리 모두의 작은 실천에서 시작된다”며 “‘SDGs 페스티벌’이 지속가능한 내일로 한 걸음 나아가는 뜻깊은 시간이 됐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정동욱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
[김해시] 3대 메가이벤트 대장정 마무리 外
온라인 기사 ( 2024.11.11 18:08 )
-
[경남도] 박완수 도지사, ‘갈등 해소와 혁신’ 위한 리더십 제시 外
온라인 기사 ( 2024.11.12 15:53 )
-
[BPA] 5년 연속 독서경영 우수직장 인증 획득 外
온라인 기사 ( 2024.11.11 14:3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