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시장 박형준)는 4일 오전 10시 30분 부산진구 당감·개금 생활권 일원에서 ‘1차 해피챌린지’ 준공식을 개최했다. 박형준 시장, 김영욱 부산진구청장을 비롯해 지역주민 등 2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새로 조성된 당감 선형공원에서 △마을 공동체 행사 △참여정원 초화 식재 행사로 시작됐다. 이후 백양가족공원으로 이동해 △준공식 개회 선언 △축사 △주민 소감 발표 △준공 퍼포먼스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마을 공동체 행사’에서는 어르신 건강검진, 작은도서관 북페스티벌을 열어 다양한 이벤트가 열리는 공간으로서 선형공원의 활용도를 선보였다. ‘참여정원 초화 식재 행사’에서는 당감종합사회복지관 나리어린이집 원아들이 직접 초화를 심어 ‘지역주민이 함께 가꿔가는 정원’의 의미를 보여줬다. 이어 준공식에서는 새롭게 정비된 백양가족공원을 개방해 시민 250여 명과 함께 1차 해피챌린지 준공을 축하하는 시간을 가졌다.
‘해피챌린지’ 사업은 시민들 간 교류와 소통을 위해 사람 중심의 길, 공원, 공간을 조성함으로써 ‘행복한 공동체로 삶의 질이 높은 매력적인 삶 터 만들기’라는 15분도시의 가치와 철학을 실현하는 시의 대표 공약사업이다. 시는 2022년 8월 당감·개금 지역을 1차 해피챌린지 대상지로 선정하고, 전문가 의견수렴과 민관 협력(거버넌스) 구축을 통해 다양한 정책과제를 단계별로 추진해 왔다.
지금까지 완료된 주요 과제로는 △백양가족공원 리모델링 조성 △개금테마공원 숲속 산책로 조성 △당감·개금권 휴게쉼터 조성 등이 있다. 잔여 과제로는 △개금동 하하센터 조성 △자전거길 2차 조성 등이 있으며 2025년까지 순차적으로 준공할 계획이다.
한편, 시는 국민체육센터, 어린이복합문화공간 들락날락, 신노년세대 사회참여공간 하하센터, 친환경 노인일자리 우리동네 사회가치경영(ESG) 센터, 마을건강센터 등 ‘15분도시 부산’의 주요 앵커시설을 전 지역에 확대하며 생활권 내에서 여가, 문화, 교육, 휴식 등 생활 서비스를 보편적으로 누릴 수 있는 환경 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박형준 시장은 “‘15분도시 부산’은 시민들이 서로 교류하고, 따뜻한 공동체를 형성함으로써 시민이 행복한 부산을 만드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라며 “당감·개금 해피챌린지를 디딤돌 삼아 앞으로 '15분도시 부산'의 가치와 철학이 부산시민 전 세대와 부산의 모든 시·공간을 아우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2024 부산 세계 도시브랜드 포럼’ 열려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4일 오후 2시 누리마루 에이펙(APEC) 하우스에서 ‘2024 부산 세계 도시브랜드 포럼(WCBF)’을 개최했다. 올해 2회째를 맞는 이번 포럼에서는 ‘시민이 행복한 글로벌 허브도시 부산을 브랜딩하다’라는 주제로 세계적(글로벌) 도시브랜드, 마케팅, 디자인 전문가들이 함께 머리를 맞댔다.
포럼 1부에서는 ‘글로벌 도시브랜드 지수로 본 부산의 미래와 과제’를 주제로 부산의 도시브랜드 위상 강화를 위한 방안을 모색했다. 기조연설에서는 국가브랜드 용어의 창시자인 사이먼 안홀트(Simon Anholt)가 ‘좋은 도시와 브랜딩을 위한 관리 지표의 중요성’을 주제로 발표를 가졌다. 이어 세계 4대 컨설팅기업인 커니(Kearney)의 루돌프 로메이어(Rudolph Lohmeyer)가 ‘도시경쟁력 평가방법과 주요 글로벌 도시의 혁신사례’에 대한 경험을 공유했다.
특히 박형준 시장이 직접 연사로 나서 ‘시민이 행복한 글로벌 허브도시 부산’을 위한 비전을 제시했다. 박 시장은 한층 높아진 부산의 도시브랜드 위상을 소개하며, 부산의 과거와 현재를 평가하고 미래를 준비하는 ‘글로벌 허브도시 지수(Global Hub City Index)’를 발표해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도시 지표를 체계적으로 관리해 나갈 예정임을 밝혔다.
2부에서는 ‘도시경쟁력 확보를 위한 도시디자인과 인프라의 역할’을 주제로 부산의 도시브랜드 경쟁력을 높이는 전략을 집중적으로 다뤘다. 토마스 가비(Thomas Garvey) 세계디자인기구(World Design Organization) 회장은 ‘일류 글로벌 도시의 도시브랜딩과 도시디자인의 역할’을, 고든 브루스(Gordon Bruce) 디자이너는 ‘부산의 디자인 혁신을 위한 한국에서의 경험과 제언’을 소개했다.
이후 엠마뉴엘 투안(Emmanuel Thouan) 프랑스산업디자인진흥원(APCI) 회장은 ‘미술관이 바꾼 국제도시 파리의 도시브랜드 경쟁력’을, 미조카미 마사카츠 다케오시립도서관장은 ‘혁신적 랜드마크 조성을 통한 도시브랜딩 성공사례’를 발표했다.
이어지는 종합토론에는 나건 시 총괄디자이너를 좌장으로 2부 발표자들과 함께 ‘시민이 행복한 글로벌 허브도시 부산’으로 나아가기 위한 심도 있는 논의를 이어나갔다. 이외에도 부대행사로 5일 동서대학교 디자인 전공 학생들과 함께 하는 디자인 토크쇼와 시청 1층 들락날락 도서관에서 다케오 시립도서관장의 초청 강연이 마련됐다.
박형준 시장은 “작년에 새롭게 제작된 도시브랜드 ‘Busan is good’과 함께 부산의 도시브랜드 위상은 유례없이 상승하고 있다”며, “시민이 행복한 '글로벌 허브도시 부산'에 어울리는 품격있는 도시디자인을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희귀난치병 아동 생명살리기 성금 전달식’ 개최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4일 오후 4시 30분 시청 의전실에서 ‘희귀난치병 아동 생명살리기 성금 전달식’을 개최했다. 박형준 시장, 대한노인회 문우택 부산시연합회장, 월드비전 이현 부산사업본부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 전달식에서는 부산 어르신 대표단체인 대한노인회 부산시연합회에서 희귀난치병 아동의 생명을 살리기 위해 6천여만 원의 성금을 쾌척했다. 부산시연합회는 10월 ‘경로의 달’을 맞이해 노인들이 수혜의 대상자가 아닌, 나눔과 베풂을 실천하는 지역사회 진정한 어른으로서 취약계층 아동들에게 나눔을 실천하고자 성금 모금을 실시했다. 이를 통해 16개 구·군지회 산하 2천400여 곳 경로당 회원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끌어냈다.
전달된 성금 6천여만 원은 희귀난치병 아동 수술비 등으로 지원될 예정이다. 대한노인회 부산시연합회와 시는 성금을 월드비전으로 전달하고, 월드비전은 희귀난치병으로 고통받는 취약계층 아동 4명의 수술비 등의 지원을 위해 사용할 계획이다.
한편, 대한노인회 부산시연합회는 지난해 3월 튀르키예 지진 피해로 8천여만 원의 성금을 모금해 전달한 바 있다. 지난 2021년부터 매년 10월 노인의 날과 연계해 생활이 어려운 조손가정을 지원해 왔다. 문우택 대한노인회 부산시연합회장은 “노인들이 받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베풂을 실천하는 주체가 되길 바란다”며 “선배시민으로서 노인들이 지역사회를 위해 무엇을 나눌 수 있을지 더 고민하겠다”고 전했다.
박형준 시장은 “어르신들의 따뜻한 마음이 담긴 이번 성금 전달이 아이들에게 소중한 희망이 되고, 다시 일어설 용기를 주길 바란다”며 “시도 노후 걱정 없이 어르신이 편안한 도시를 만들어 젊은 세대와 소통하며 활기차고 행복한 삶을 꾸려 나가시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이혜림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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