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지사 "시민들 힘 모아, 역대 가장 성공한 APEC으로 만들어야"
[일요신문] 2025년 APEC 정상회의에 대한 시민들의 의지를 모으고, 성공개최에 대한 범국민 공감대 형성을 위한 화합의 장이 경주에서 열렸다.
8일 경주시민운동장에서 1만여 명의 시민이 참여한 가운데 열린 '2025년 경주 APEC 정상회의 성공개최 기원 콘서트'는 1부 기념행사와 2부 콘서트로 나누어 성공 퍼포먼스, 드론쇼 및 홍지민, 전유진 등 인기가수 공연 등 다채로운 내용으로 채워졌다.
1부 기념행사는 APEC 주제 영상 상영으로 시작했다. '과거 유산과 미래의 비전이 만나는 경주에서 APEC 2025를 준비합니다'라는 주제로 제작된 이 영상에는 APEC 정상회의 유치 과정이 담겨 치열하고, 간절했던 경주시민들의 노력과 마음을 다시 한번 되새기는 계기가 됐다.
주제 영상이 끝난 후 이철우 지사, 주낙영 경주시장, 박성만 도의회 의장 등은 연단에 올라 시민들에게 감사의 인사와 함께 남은 1년 동안 정상회의의 성공개최를 위해 함께 노력할 것을 당부했다.
이날 행사의 백미는 성공퍼포먼스에 이어 펼쳐진 성공개최 기원 메시지 드론 쇼였다.
수백 대의 드론들이 춤을 추듯 움직이며, 첨성대, 천마도, 신라금관으로 살아있는 빛의 향연을 보이다, 마침내 21개국이 경주로 모여 행사 타이틀을 이루는 쇼를 만들어 냈을 때, 내년 행사에 대한 기대와 설렘이 가득 담긴 1만여 명의 시민들은 탄성이 경주시민운동장을 가득 채웠다.
또한, 기념행사를 연계한 하모나이즈와 뮤지컬 가수 홍지민의 공연과 퍼포먼스가 이어지며 분위기는 고조되었다.
기념행사 끝난 후에는 이찬원 등 유명 연예인들과 경주, 경북 지역민들의 행사 성공개최 응원 메시지 영상이 상영돼 이날 콘서트의 목적과 의미를 다시 한번 되새겼다.
응원 영상이 끝난 후 행사를 찾은 주민들이 가장 기다리던 지역 가수와 함께하는 2부 성공 기원 콘서트가 열렸다.
경주 출신의 맏언니 한혜진을 비롯해 포항의 자랑 전유진, 영주 출신 정수연 등 경북 출신 가수들이 펼치는 열정적인 무대는 APEC 경주 유치를 위해 힘썼던 시민들의 노력을 위로하고, 1년 남은 기간 최선을 다해 준비할 힘을 전달해 주는 소중한 시간이 됐다.
이철우 지사는 "경주가 가진 천년의 역사가 APEC 선정의 원동력이며, 이번 행사의 성공은 경주가 세계 10대 관광지로 가는 발판이 될 것"이라며, "지금까지와 같이 선진 경주시민과 함께 역대 가장 성공한 APEC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철우 지사는 이달 15~16일 페루 리마에서 열리는 APEC 정상회의에 참석해, 21개국 정상들과 글로벌 CEO들에게 내년 개최지 경주를 알리는 시간을 가진다.
# "경북 동해안 어촌마을로 놀러 오세요"
- 해녀 체험, 벽화 체험 등 다무포 고래마을…"가을 동해바다의 아름다운 추억을~"
경북도는 9일 포항시 호미곶면 강사1리에서 어촌마을 소득 활성화를 위한 '다무포 하얀마을 고래장터' 행사를 기졌다.
이번 행사는 침체한 어촌마을에 소득 활성화를 위한 주민주도의 소규모 축제와 마을 장터를 운영해 경북 동해안을 찾는 관광객에게는 아름다운 추억을, 어촌마을에는 어업 외 소득을 창출할 기회를 마련하기 위해 올해부터 추진하고 있다.
지난 8월 10일과 12일, 10월 5일에는 포항 오도1리(오도섬 페스티벌), 신창1리(일출암 야간장터), 울진 나곡1리(울진 석호 낭만장터) 어촌마을에서 수산물 향토 요리 판매, 디제잉 페스티벌, 길거리 공연 등을 개최해 관광객과 주민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올해 마지막으로 열린 '다무포 하얀마을 고래장터'는 마을주민들이 직접 참여해 수산물 향토 요리 판매, 해녀 체험, 벽화 체험, 바다 벼룩시장 등을 운영했다.
오후에는 길거리 공연도 개최해 방문객들에게 가을 바다의 아름다운 추억을 선사하고, 마을 주민에게는 소득 창출은 물론 마을 공동체의 일원임을 확인시켜 주는 좋은 계기가 됐다.
이경곤 경북도 해양수산국장은 "많은 분이 행사에 참여해 경북의 아름다운 해변과 어촌마을의 감성을 즐기시길 바라며, 동해안을 여름 한철 이용하는 곳이 아니라 사계절 보고 싶고, 오고 싶은 해변으로 만들도록 다양한 축제와 행사를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최창현 대구/경북 기자 cch@ilyodg.co.kr
-
이철우 "대구경북통합, 어느 지역도 손해 보지 않게 할 것"
온라인 기사 ( 2024.11.08 22:21 )
-
[경북도정] 'APEC 경주 성공개최 기원 콘서트' 外
온라인 기사 ( 2024.11.10 12:39 )
-
[대구시정] 겨울철 화재대비 소방전술훈련 실시 外
온라인 기사 ( 2024.11.08 14: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