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유통(대표 이택상}은 행정안전부와 청년들의 안정적 정착 지원을 통한 ‘청년마을’의 지속적인 성장을 협력하기 위해 15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청년마을’은 도시 청년들의 지역 유입을 촉진하고 지역 청년의 유출을 줄이기 위해 행정안전부가 2018년부터 추진해온 사업이다.
협약식은 서울 영등포구 코레일유통 본사에서 진행됐으며, 이택상 코레일유통 대표이사와 김민재 행정안전부 차관보, 청년마을 대표 등 관계자 10여 명이 참석했다. 주요 협약 내용은 △철도 인프라를 통해 청년마을 상품의 개발·생산·유통·판매 등의 지원 △각 청년마을 프로그램 운영 지원 △임·직원의 청년마을 워케이션 프로그램 참여 등이다.
이번 협약에 따라 코레일유통은 철도 인프라를 활용해 청년마을에서 개발된 상품의 유통과 판매를 지원하고, 주요 철도역에 청년마을 팝업스토어를 설치해 청년들의 아이디어와 지역 특산품을 홍보할 계획이다. 청년마을의 주요 프로그램을 후원하고 코레일유통 임직원들이 청년마을의 워케이션 프로그램에 참여해 지역사회와 상생하는 시간도 가질 예정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청년마을 사업은 자생력을 높여갈 뿐 아니라 지역경제가 활성화되고, 청년들이 가진 창의적이고 참신한 아이디어는 코레일유통의 사업에 신선한 영감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택상 코레일유통 대표는 “청년의 지역사회 유입은 지방 소멸 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중요한 시대적 과업이라고 생각한다”며 “지역 청년들의 활동을 적극 지원하고, 다양한 민관 협력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콘텐츠 IP 마켓 2024’서 협력 성공사례 발표
코레일유통(대표 이택상)이 ‘콘텐츠 IP 마켓 2024’에 참가해 K-콘텐츠 산업과 철도 플랫폼의 협력 사례를 선보인다. 콘텐츠 IP 마켓은 문화체육관광부 주최,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직무대행 유현석, 이하 콘진원)이 주관하며, K-콘텐츠를 기반으로 플랫폼과 유통 등 여러 산업을 연결해 새로운 IP 비즈니스 기회를 모색하는 행사다.
올해 ‘콘텐츠 IP 마켓 2024’는 △1:1 비즈니스 상담회 △콘텐츠 IP 성과 전시 △포럼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콘텐츠 IP의 사업화 전략을 제시하는 자리로 19일부터 3일간 진행된다. 코레일유통은 이번 행사에서 철도 이용객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한 콘텐츠 IP 성과 부스를 운영하고, 20일 ‘빌드업 리더스 오디세이 프로그램’에서 중소 콘텐츠 기업과의 협업 사례를 발표한다.
지난해 11월 콘진원과 업무협약을 체결한 코레일유통은 올해 5월 콘진원 ‘IP 라이선싱 빌드업’ 사업의 플랫폼사로 참여해 중소 캐릭터 IP와의 컬래버레이션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다. 지난 10월 코레일유통은 수원역 카페 트리핀을 ‘안녕 자두야(야툰즈)’의 캐릭터와 협업한 콜라보 매장으로 리뉴얼했다.
캐릭터를 반영한 인테리어와 ‘김천 자두 애플티’ 등 신규 음료를 선보이며 방문객들에게 신선한 즐거움을 제공했으며, 다양한 연령층의 고객 유입 증가로 매출도 상승했다. 12월부터는 ‘무더지와 흙덩이(블리쏠)’ 캐릭터 이미지를 활용한 칫솔, 치약 등 구강용품을 전국 ‘스토리웨이’ 편의점에서 선보일 예정이며, 이를 통해 고객들에게 친근한 IP 상품을 확대 제공할 계획이다.
코레일유통 관계자는 “'안녕 자두야'와 같은 인기 캐릭터를 활용한 협력 비즈니스를 통해 고객들에게 색다른 철도공간 경험을 제공하고, 중소 IP 홍보와 매출 상승이라는 상생 성과로 이어졌다”며 “이번 협업을 통해 철도 인프라와 IP 콘텐츠 산업 간 지속적인 성공 모델이 확산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정동욱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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