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시장 박형준)는 박형준 시장이 부산지역 산타들을 대표할 '제18회 2024 초록우산 산타원정대'의 대표산타 1호로 참여한다고 밝혔다. 올해로 18회를 맞이하는 ‘산타원정대’는 기부문화 확산과 나눔의 즐거움을 누리기 위해 초록우산과 국제신문이 공동으로 진행하는 나눔 캠페인이다.
‘산타원정대’는 시민, 기업 등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모집된 후원금은 부산지역 저소득 아동들의 성탄 선물과 난방비, 학습비, 문화체험비 등 아동들의 상황에 맞게 지원된다. 12월 18일에는 모집된 부산지역 산타들이 한데 모여 아이들의 선물을 포장하는 '산타원정대 마무리(피날레) 행사'도 열릴 예정이다.
‘그랜드모먼트’에서 개최되는 ‘산타원정대 마무리(피날레) 행사’는 산타(개인 및 기업 후원자)들이 모여 선물 포장식, 감사패 수여 등으로 진행된다. 개그맨 이홍렬 씨와 2024 미스코리아(진·선·미)가 홍보대사로 참여해 아이들에게 응원의 메시지를 전달할 예정이다.
박형준 시장은 “경제적 형편 때문에 어린 나이부터 포기를 먼저 배우는 아이들이 있다는 소식을 접하고 마음이 아팠다. 부산의 모든 아이들이 한 명도 빠짐없이 행복할 수 있도록 아이들이 오로지 자신의 꿈을 키우는 일에만 집중할 수 있게 앞으로도 더욱 노력하겠다”며 “‘함께 키워나가는 행복한 도시 부산’이 조성될 수 있도록 '산타원정대'에 시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감염병관리 평가 우수 지자체 선정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 수상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질병관리청이 선정하는 ‘2024년 감염병예방관리 평가’ 우수 지자체로 선정돼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시는 이번 평가에서 상위 우수 지자체 3개 기관 중 하나로 선정됐다. 시상식은 21일 인천광역시 ‘인스파이어 리조트’에서 개최된 ‘2024년 감염병관리 콘퍼런스’에서 진행됐다.
질병관리청은 매년 지역사회의 감염병 대응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전국 17개 광역지자체를 대상으로 △감염병 위기대응 역량 강화 △감염병 예방·관리 △조직구성 및 운영 △우수사례, 4개 분야 총 15개 주요 평가지표를 바탕으로 지자체 감염병예방관리 사업·정책을 평가하고 있다.
시는 이번 평가에서 △신종·재출현 감염병 위기관리대응 훈련 △지자체 감염병대응 교육 이수율 △법정감염병 신고 기한 준수율 △의료 관련 표본감시 협의체 운영 △감염병 관리 조직구성·운영 △우수사례 지표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시는 감염병 대응 현장 인력의 실질적 역량 강화를 위해 신종·재출현 감염병 위기관리 모의훈련을 실시했으며, 식생활 변화 등으로 발생률이 증가하고 있는 수인성·식품매개 감염병에 대해서도 시나리오별 실행·토론 기반 모의훈련과 보호구 착·탈의 교육을 하는 등 위기관리 체계를 점검했다.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감염병 환자 의심 시 법정기한 내 신고토록 홍보하고 독려해 홍역, 백일해 등 주요 감염병 발생에 적시 대응할 수 있었다. 표본감시 의료기관과 감염병 대응 의료협의체 등 분야별 협의체를 정기·수시로 운영해 유관기관 간 협력체계를 공고히 했다.
특히 코로나19 세계적 유행(팬데믹) 이후 감염병 대응의 중요성이 커짐에 따라 역학조사관과 예비 방역인력을 확보해 시·구·군 역학조사반원을 정비했고, 전국 최초로 시설감염관리팀을 신설해 감염취약계층이 밀집해 있는 시설들에 대해 집중적이고 선제적인 감염관리를 하고 있다. 앞으로도 시는 상시 감염병 예방관리와 미래 감염병 유행 대비 체계를 고도화하고, 감염병 대응 인력별 맞춤 교육·훈련을 실시해 전문성과 현장 활용성을 높일 방침이다.
박형준 시장은 “이번 수상은 시와 구·군, 의료기관, 유관기관 등 지역사회와 끊임없는 소통을 통해 감염병을 차단하고 선제적으로 대응한 결과”라며 “앞으로도 ‘감염병으로부터 안전한 건강도시 부산’을 만들기 위해 감염병 대응 역량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도시브랜드 ‘Busan is good’, 지역업체와 팬 상품으로 새 활력
부산시(시장 박형준)와 부산디자인진흥원(원장 강필현)은 시 도시브랜드 ‘Busan is good’의 인지도를 높이고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28개 기업·단체와 협력 관계(파트너십)를 맺었다고 밝혔다. 시는 시 도시브랜드의 홍보를 극대화하기 위해 두 차례에 걸쳐 ‘부산 브랜드 파트너스’ 기업을 모집했으며, 투명하고 공정한 심사를 거쳐 총 28개 기업을 최종 선정했다.
‘부산 브랜드 파트너스’는 부산 도시브랜드의 가치와 비전을 공유하며 협업을 통해 상호 발전을 도모하는 기업 및 단체로, 부산 도시브랜드를 활용한 팬 상품(굿즈) 개발, 브랜딩 및 마케팅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하게 된다. 이번에 선정된 28개의 ‘부산 브랜드 파트너스’ 기업은 식품, 패션, 디자인, 공예, 유통 등 다양한 분야의 지역 기업으로, 각 기업의 특성을 살려 자사 제품에 부산 도시브랜드를 적용한 팬 상품(굿즈)과 콘텐츠를 개발할 예정이다.
식품회사인 △‘삼진식품’ △‘덕화푸드’ △‘기장사람들’ 등은 어묵, 명란, 미역 등 부산의 대표적인 먹거리에 도시브랜드를 접목한 상품을 선보인다. △‘모모스커피’ △‘수안커피컴퍼니’ 등은 드립백 커피를, △‘아델라7’은 도시브랜드 비스킷을 새롭게 출시할 예정이다.
스마트폰 액세서리 디자인 전문 기업인 △‘슬래시비슬래시’를 포함한 다양한 디자인 전문기업도 부산 도시브랜드 가치를 담은 매력적인 디자인 상품을 개발해 부산의 도시브랜드를 알리는 활동에 나선다. 단순 판매를 위한 팬 상품(굿즈) 제작뿐 아니라 전문 분야를 살린 특화 콘텐츠 개발 및 협찬에도 적극 협력한다.
‘세정그룹’은 부산의 문화와 정체성을 담은 디자인으로 도시브랜드를 활용한 의류를 기탁해 기업과 지역이 상생하는 사회적 가치 실현에 앞장선다. ‘옹골찬사람들’은 디지털 트윈 콘텐츠를 제작하며, ‘롯데쇼핑 광복점’은 팝업스토어를 운영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시 브랜드 홍보에 나선다.
‘BNK부산은행’은 부산 도시브랜드를 알리기 위해 명소 및 관광지와 연계된 지역 특화 금융상품인 ‘부산이라 좋다 빅(Big)적금’을 지난 13일 출시해 부산 도시브랜드 홍보에 이바지하고 있다. 한편 부산의 도시브랜드를 활용한 다양한 팬 상품(굿즈)을 전시·판매하는 부산 브랜드숍 ‘Big Shop(Busan is good Shop)’이 오는 25일 중구 광복로에 개소한다.
이혜림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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