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시장 박형준)는 26일 시연회를 시작으로 전국 최초 ‘케이(K)-드론 배송 표준안’을 적용한 항만 드론 배송 서비스를 본격 개시한다고 밝혔다. 드론 배송 시연회는 26일 오후 2시 한국해양대 배송거점센터에서 열린다. 영도구 조도방파제에서 앱으로 주문한 음료 등 편의점 물품을 드론이 한국해양대학교 내 배송거점센터를 출발해 주문자에게 전달하는 퍼포먼스가 진행될 예정이다.
지난 3월 국토교통부 ‘2024년 드론 실증도시 구축 공모사업’의 항만 드론 배송 분야에 유일하게 선정된 시는 △해양드론기술 △피앤유드론 △부산테크노파크 △부산국제선용품유통사업협동조합 등과 함께 항만 드론 배송 체계를 구축해왔다.
올해 3월부터 11월까지 총사업비 5억9천500만 원(국비 5억 원, 시비 9천500만 원)을 투입해 배송거점 2곳[한국해양대, 중리산 중턱(동삼동 641-2)]을 구축했다. 이로써 시는 배송거점 2곳에서 부산항 묘박지, 해상 레저지역 등 17개 지점에 물품을 배송하는 ‘항만 드론 배송 서비스’를 전국 최초로 운영한다. 배송지역은 △부산항 묘박지(11개) △유어장 낚시터(4개) △조도방파제(2개)다.
매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7시까지 나라온(NARAON) 앱을 통해 물품을 주문하면, 항만 드론 배송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배송비는 △해상레저지역 3천 원 △묘박지는 10만 원을 기본으로 할증·할인이 적용된다. 나라온 앱을 통해 선용품, 전자제품, 낚시용품, 음식물, 편의점 물품 등 주문할 수 있다.
한편, 시는 이번 사업을 통해 부산형 항만 드론 배송 상용화 표준모델을 정립하고 이를 더욱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권역 내 배송거점 및 배송지역을 추가해 서비스 가능지역을 넓히고, 여수, 광양 등 국내 주요 항만으로 확대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고중량 물품을 운송할 수 있는 드론 개발을 통해 품목의 다양화도 계획 중이다. 싱가포르, 로테르담, 파나마, 수에즈 등 선박 통항량 및 물동량이 많은 세계(글로벌) 해운·항만을 중심으로 배송서비스 모델 수출도 추진할 계획이다.
박형준 시장은 “전국 최초로 운영하는 이번 항만 드론 배송 서비스를 통해 물류 사각지대와 해상 레저지역에서의 여가 생활 불편 해소 등에 이바지하기를 기대한다”며 “해양 중심의 드론 배송 서비스 모델 표준화와 국내외 주요 항만 확대뿐 아니라, 드론을 활용한 다양한 비즈니스모델 발굴과 실증을 통해 지역 내 드론 기업이 세계적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계속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도시브랜드 전문 편집숍 ‘부산 브랜드숍(Big Shop)’ 개소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부산의 도시브랜드를 알리는 도시브랜드 전문 편집숍 ‘Big Shop(Busan is good Shop, 부산 브랜드숍)’이 25일 중구 광복로에 개소했다고 밝혔다. 25일 오후 4시에 열린 개소식에는 김광회 시 미래혁신부시장을 비롯해 김재운 시의회 건설교통위원장, 지역 디자인 관련 협회·단체, 입점 기업, 브랜드숍 운영 관계자 등 30여 명이 참석해 개소를 축하했다.
부산 브랜드숍(Big Shop)‘은 단순한 상업 공간을 넘어, 부산의 유·무형 자산을 활용해 도시브랜드의 가치를 전달하고 확산하는 허브로 설계됐다. 이 공간은 ’부산 브랜드 파트너스(지역 우수기업),‘ 지역 가치 창출가(로컬 크리에이터) 등 지역사회와 협력을 기반으로 부산만의 정체성과 매력을 체감할 수 있도록 운영된다.
관광객들에게는 독특한 기념품을 제공하는 매장인 동시에 시민들에게는 지역 자산의 가치를 재발견하고 자부심을 느낄 수 있는 문화적 공간이 조성될 것으로 기대된다. 지역기업에는 부산의 도시브랜드를 활용한 제품을 전시하고 판매할 기회를 제공해 기업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국내외 시장 진출의 발판을 마련할 예정이다.
연면적 173.98제곱미터(㎡), 지상 2층 규모의 ‘부산 브랜드숍(Big Shop)’은 크게 △도시브랜드 체험·전시관(1층) △팬 상품(굿즈) 전시·판매장(2층)으로 구성된다. 1층에는 ‘부산 브랜드 파트너스’ 등 지역사회와 도시브랜드가 연계한 주제·시기별 팝업 공간으로, 2층은 부산의 매력을 담은 다양한 팬 상품(굿즈)을 만나볼 수 있는 전시·판매 공간으로 조성됐다.
1층의 첫 번째 팝업으로, 지역기업인 ㈜슬래시비슬래시(대표 정용채)가 디즈니 등 다양한 캐릭터 지식재산을 활용해 부산만의 특화 상품과 모바일 인공지능(AI) 커스텀 체험, 나만의 폰꾸미기 등을 선보인다. 특히 이번 개소를 기념해 세계 최초로 디즈니 캐릭터 미키마우스를 활용한 부산형 글로컬 특화 상품인 ‘미키&프렌즈 인 리얼라이프 부산’을 선보여 부산을 찾는 관광객들에게 특별한 추억을 선사한다.
2층에서는 부산의 유무형 자산과 도시브랜드를 활용한 △부산 브랜드 파트너스 대표 팬 상품(굿즈) △도시브랜드 팬 상품(굿즈) 디자인 공모전 수상작 △도시브랜드 대표 팬 상품(굿즈) ‘SAGAGSAGAG(사각사각)’ 등을 판매한다. 브랜드숍 개소를 기념하는 랜덤박스 뽑기 행사를 통해 △세정사(社)가 최초로 선보이는 도시브랜드를 활용한 티셔츠 △‘SAGAGSAGAG’ 팬 상품(굿즈) 등 다양한 경품을 선물할 예정이다.
#3대 총괄건축가, 부산대학교 우신구 교수 위촉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25일 오전 10시 시청 의전실에서 부산대학교 건축학과 우신구 교수를 시 제3대 총괄건축가로 위촉했다고 밝혔다. 우 교수는 향후 2년간 △부산의 건축·도시디자인에 대한 장기 발전 방향 마련 △시민 중심의 품격 높은 공간환경 창출 △건축 디자인 품질 향상을 통해, 시민의 공적 공간 확보를 위한 건축·도시 디자인 정책의 총괄·기획·조정 역할을 하게 된다.
우 교수는 서울대학교 건축학 학사, 석사, 공학박사 학위를 취득했으며, 지난 2004년 부산광역시 건축위원회 위원을 시작으로 부산광역시 도시계획위원회 위원, 부산광역시 도시재생위원회 위원장, 국무총리 소속 도시재생특별위원회 위원 등을 두루 역임했다. 현재 부산광역시 주거정책심의위원회 위원, 국무총리 소속 용산공원조성추진위원회 위원으로 활동 중이며, 건축·도시 분야에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전문가로 알려져 있다.
우신구 신임 총괄건축가는 “세계적인 도시는 그 도시의 정체성을 대변하는 창의적인 건축물과 도시 디자인을 통해 조성된다”며 “앞으로 ‘개방적이고 역동적인 해양도시 부산’의 정체성을 담아 국제적 수준의 멋진 ‘글로벌 디자인 도시’를 만들 것”이라고 위촉 소감을 전했다.
박형준 시장은 “지금 부산은 가덕도신공항 개항 등 ‘글로벌 허브도시 부산’으로 도약하는 기회의 시간을 지나고 있다”며 “오랜 학식과 다양한 경력을 가지신 분을 제3대 총괄건축가로 위촉하게 돼 건축·도시 디자인 전반에서 창의적 혁신이 이어지고 시가 추구해야 할 도시 발전 방향을 함께 마련할 수 있게 됐다. 이로써 세계인이 공감하는 ‘유니크 디자인 도시 부산’ 조성에 더 큰 힘이 실릴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혜림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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