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신안군 에너지 자립을 위한 주민협동조합 기반 에너지 전환 마을’ 아이디어 대상 수상
이번 대회는 그린에너지·미래모빌리티 사업단(제주), 스마트수소에너지 사업단(강원), 에너지신산업육성 사업단(광주·전남), 클린에너지융합부품소재 사업단(부산) 등이 공동으로 참여해 지역 간 공유협업을 바탕으로 한 창의적 에너지 문제 해결 아이디어를 겨루는 경진대회로 펼쳐졌으며, 주최 측은 지난 11월부터 온라인과 오프라인 교육, 현직자 멘토링 등을 지원했다.
이번 대회에서 광주전남지역 플랫폼 소속 김동해, 정윤아, 김나현 학생으로 구성된 팀의 ‘전남 신안군 에너지 자립을 위한 주민협동조합 기반 에너지 전환 마을’ 아이디어가 대상인 부산시장상을 수상했다. 베벤져스팀의 ‘사직 Solar Park: 홈런처럼 빛나는 지역 에너지의 미래’, H.O.P.E팀의 ‘풍력 잉여전력을 활용한 지속 가능한 에너지 커뮤니티 구축’, 야근필승팀의 ‘폐열을 이용한 SOFC 열 및 전력 공급’과 같은 주제들도 좋은 성과를 도출했다.
행사에 참여한 부산지역 플랫폼 소속 홍세진 학생은 “이번 경진대회를 통해 단순히 문제를 제시하는 것에서 나아가 실질적인 해결 방안을 고민하고 구체화할 수 있었다”며 “여러 지역 참가자들의 다양한 시각을 배우고 성장할 수 있는 값진 경험이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경진대회에 참여한 사업단 관계자들은 “참가자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실질적인 문제 해결로 이어질 수 있는 가능성을 보았다”며 “다양한 지역적 관점을 통합한 혁신적 접근이 특히 인상적이었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경진대회를 계기로 유사 사업단 간의 연합과 공유를 비롯, 협업 프로그램이 RISE 체제로 전환된 이후에도 지속될 수 있기를 바란다”며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 간 연합 교육 시스템과 협력 모델을 구축하고, 타 사업단으로의 성공사례로 확산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이혜림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
[부산시] 소상공인·자영업자 지원 위한 ‘비타민 플러스 자금지원 업무협약’ 外
온라인 기사 ( 2024.12.10 18:52 )
-
‘제1회 지역사회 에너지 혁신 프로젝트 경진대회’ 성료
온라인 기사 ( 2024.12.10 17:17 )
-
ONN닥터TV “올해 의사들이 꼽은 최대뉴스 ‘전공의 집단사직’”
온라인 기사 ( 2024.12.10 16:5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