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검색 및 급상승 부문 1위는 검찰 안팎의 사퇴 압박에 결국 사퇴를 결정한 한상대 검찰총장에게 돌아갔다. 한 총장은 지난 11월 30일 기자회견을 갖고 “최근 검찰 내에서 벌어진 부끄러운 사건으로 국민 여러분께 크나큰 충격과 실망을 드린 것에 대해 검찰총장으로서 고개 숙여 사죄드린다”며 “오늘 검찰총장직에서 사퇴한다”고 발표했다. 한 총장은 그러나 최재경 대검 중수부장에 대한 감찰 등을 둘러싼 검찰 내분사태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19년 프로선수 생활을 마감하고 현역 은퇴를 선언한 한국인 최초 메이저리거 박찬호 선수가 스포츠선수 부문 1위를 차지했다. 박찬호는 지난 11월 30일 기자회견을 열고 “마운드가 그리울 것 같지만 또 다른 약속과 도전, 꿈을 위해 은퇴를 결정했다”고 발표했다. 이어 박찬호는 “미국으로 건너가 야구 행정과 경영 등을 더 공부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현직 아이돌 멤버 중 최초로 결혼 발표를 한 원더걸스 선예가 가수 부문 1위에 올랐다. 원더걸스의 소속사 JYP 측은 “선예가 내년 1월 26일 캐나다 교포 출신 선교사 제임스 박과 결혼하게 됐다”고 발표했다. 선예는 2010년 5월 아이티 봉사활동에서 제임스 박을 만나 사랑을 키워왔다. 선예는 원더걸스를 탈퇴하지는 않고 당분간 결혼과 가정생활에 전념할 예정이다.
내년 1월 결혼을 발표한 소유진이 배우 부문 1위를 기록했다. 소유진은 내년 1월 18일 더본 코리아 백종원 대표와 결혼식을 올린다. 올해 초 배우 심혜진의 소개로 백 대표를 만난 소유진은 진지하게 만남을 이어오다 백 대표의 섬세함에 결혼을 결심했다고 전했다.
가수 은퇴를 선언한 ‘용감한녀석들(박성광, 신보라, 정태호, 양선일)’이 예능인 부문 1위에 등극했다. 용감한녀석들은 오는 6일 첫 정규 앨범을 발표하고 가수로서 활동을 중단하기로 했다. 소속사 측은 “그간 개그맨이자 가수로 활동했던 용감한녀석들이 음악 본연에 충실하고 있는 가수들에 미안한 마음에 더 이상 음반을 내지 않기로 결심했다”고 전했다.
유산 사실을 고백한 정준호의 아내 이하정 아나운서가 방송인 부문 1위에 랭크됐다. 이하정은 지난 11월 27일 KBS2 <승승장구>에 출연해 “결혼 1년 만에 임신했지만 유산했다”며 심경을 고백했다. 그는 “유산 후 몇 개월이 지나도 입이 안 떨어지고 눈물만 났다”며 “내 안에 죽은 생명이 있다고 생각하니 말이 안 나왔다”고 털어놨다.
진보정의당 대통령 후보직 사퇴를 선언한 심상정 전 대선 후보가 정치인 부문 1위에 올랐다. 심 전 후보는 지난 11월 26일 기자회견을 열어 후보직 사퇴를 선언하며 “저의 사퇴가 사실상 야권의 대표주자가 된 문재인 후보를 중심으로 정권교체의 열망을 모으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이어 그는 “대통령 후보로서의 역할은 여기서 끝나지만 노동권 강화와 정치개혁에 대한 저와 진보정의당의 노력은 진보적 정권교체를 위한 정책연대를 통해 계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민웅기 기자 minwg08@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