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장 공백 3개월째 이어지며 내년 경영전략 수립 ‘깜깜’ 우려…“공익·사익 모두 챙길 수 있는 인물 앉혀야”
공영홈쇼핑은 국내 중소기업과 농어민의 판로를 지원하기 위해 2015년 설립됐다. 최대주주인 중소기업진흥공단 산하 중소기업유통센터(50%)와 농협경제지주(45%), 수협중앙회(5%)가 총 800억 원을 출자했다. 영세중소기업 판로 확대를 목적으로 국민 세금을 투입해 설립했지만 아쉬움의 목소리가 많다. 공영홈쇼핑 매출은 2021년 2046억 원, 2022년 1964억 원, 2023년 1862억 원으로 줄어들더니 2021년 147억 원, 2022년 148억 원이던 영업이익이 지난해 31억 원으로 급감했다.
홈쇼핑업계가 전반적으로 위기이긴 하다. 한국TV홈쇼핑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TV홈쇼핑 7개 법인의 방송 매출은 총 2조 7290억 원으로 전년(2조 8998억 원) 대비 5.9% 감소했다. 지난해 영업이익은 3270억 원으로 전년(5026억 원)보다 32.9% 줄었다. 국내 홈쇼핑판매 데이터 플랫폼 ‘라방바데이터랩’에 따르면 지난 8월 기준 TV홈쇼핑 채널 점유율은 현대H몰 TV(13.3%)로 1위를 차지했고 뒤이어 CJ온스타일(12.9%), GS홈쇼핑(12.4%) 순이었다. 공영홈쇼핑은 6.6%를 기록했다.
홈쇼핑 업체들은 저마다 자구책 마련에 속도를 내고 있다. 롯데홈쇼핑은 인플루언서와 협업 방송으로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고, 현대홈쇼핑은 자사 유튜브 채널에 직접 제작한 예능 프로그램을 올려 MZ세대를 끌어들이는 중이다. 공영홈쇼핑은 최근 2030세대 소비층을 유인하기 위해 자사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에 ‘숏폼’(짧은 길이의 영상 콘텐츠) 전용 콘텐츠관을 만들었지만 큰 효과를 보지 못하고 있다.
3개월째 수장 공백 상태가 이어지면서 당장 내년부터 경영전략 수립에 어려움을 겪을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공영홈쇼핑은 지난 9월 조성호 전 공영홈쇼핑 대표가 임기만료로 퇴임한 뒤 김영주 경영지원본부장과 이종원 사업본부장 대표이사의 공동 직무대행 체제로 운영되고 있다. 대표 모집에 대해 중소기업유통센터 관계자는 “임원추천위원회(임추위) 구성도 아직 안 됐다”고 말했다. 정연승 단국대 경영학부 교수(전 한국유통학회장)는 “공동 직무체제로 끌고 나가겠지만 중요한 의사결정부터 내외부적으로 투자나 마케팅을 진행할 때 어려운 난관에 봉착할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공영홈쇼핑 대표는 임추위 구성→ 모집 공고→ 서류 심사→ 면접→ 인사 조회→ 이사회 심사 등의 과정을 거쳐 선출한다. 임추위는 중소기업유통센터와 농협경제지주에서 3명씩 추천한 총 6명의 민간위원으로 구성된다. ‘일요신문i’ 취재 결과 지난 18일 기준 임추위 위원은 모두 구성됐지만 대표 모집 공고는 나오지 않았다. 공영홈쇼핑 관계자는 “이사회 인원 공석 때문에 모집 공고를 내지 못했다”고 말했다. 지난 11월 공영홈쇼핑 이사회 회의록을 보면 이사회에는 △상임이사 김영주·이종원 △비상임이사 김흥수·김현동·백호 등이 있다. 최근 상임감사에 권병준 전 자유한국당 상임감사가 선임된 사실이 전해졌다.
더욱이 현재 정국이 불안한 탓에 대표 선임 절차가 더 늦어질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한 홈쇼핑업계 관계자는 “공영홈쇼핑이 공공기관이어서 탄핵 시국이니만큼 대표 선임 절차가 천천히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공영홈쇼핑 대표 자리에 공익과 사익을 모두 챙길 수 있는 인물을 앉혀야 한다는 주장이 거세다. 리스크를 최소화하고 성과를 달성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종우 아주대 경영학과 교수는 “(공영홈쇼핑 대표는) 사회공헌 색깔을 유지하되 운영에도 신경 써야 한다”며 “공익적 목적 달성과 기업으로서 수익 창출, 이 두 가지 목표를 모두 이뤄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업계에선 공영홈쇼핑과 민간홈쇼핑에는 차이가 있다는 의견도 있다. 홈쇼핑업계 다른 관계자는 “공영홈쇼핑은 중소벤처기업부 산하이다 보니 우리 농수산물, 중소기업 제품 활로 지원이 목적이라 홍보나 제품군 등에서 차이가 있다”며 “공영홈쇼핑과 민간홈쇼핑을 비교하긴 무리”라고 말했다.
공영홈쇼핑이 ‘특화된 형태의 카테고리’를 만들어야 한다는 조언도 나온다. 정연승 교수는 “민간홈쇼핑이 가지고 있지 않은 특화된 카테고리가 필요하다”며 “우리 농산물과 관련해 신선식품 카테고리를 만들어 여기에 집중 투자하는 것도 한 방법”이라고 제언했다.
정소영 기자 upjsy@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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