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두 유통 메카부터 커피 교육 센터까지, 4대전략 12개 전략과제 설정
31일 시에 따르면 커피산업 육성 기본계획은 국내외 커피산업의 성장세와 고양시 커피산업의 우수한 여건에 발맞추어 지역 커피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한 내용을 담고 있다.
고양시는 기본계획 수립을 위해 고양연구원의 기초 용역을 실시한 바 있으며, 고양시 중견 커피 업체와 좌담회를 개최했다. 또 2천여 개 커피 업체를 대상으로 고양시 커피산업 총 조사를 실시해 정책의 방향성을 정립했다.
이를 통해 '100만 인구 1000가지 커피! 로컬 커피문화를 선도하는 커피 도시 고양!' 이라는 비전을 제시했다.
원두 유통의 메카 - 고양 커피도시 브랜딩, 카페 소상공인 활성화 지원, 고양 커피산업 인프라 구축, 커피로 만드는 순환 경제라는 4대 전략과 12개 전략과제·23개 단위과제를 설정했다
주요 과제로는 수도권 원두 유통의 교두보가 될 '고양 로스터리 팝업 센터' 구축, 커피 산학연 협력 시스템인 '고양시-동국대 공동 커피 연구지원센터' 설립, 시민 대상 커피 교육 체험 공간인 '고양형 커피 교육 센터' 조성 등이 있다.
시는 경제자유구역 지정 시 고양 커피산업단지를 조성하고, 생두 무역 관련 행사를 지원할 예정이다. 시민들에게 반려식물로 커피 화분을 보급하는 등 다양한 세부 사업을 통해 커피산업 육성을 추진할 계획이다.
아울러 시는 지난해 12월 23일 백석 별관에서 먹거리 정책 포럼을 개최한 바 있다. 이날 농정연구센터 김홍상 이사장이 좌장으로 참여한 전문가 토론에서는 이광근 동국대학교 식품생명공학과 교수(커피 연구 분야), 황호림 커피과학 이사(커피산업 분야), 김의수 ㈜케이브릿지 인사이트 대표(가공식품 분야), 나도은 고양시 지속가능발전협의회 상임회장(지속가능 분야) 등의 패널이 참석했다.
전문가들은 고양시의 기본계획에 상당히 공감하면서 고양시가 커피산업 후발주자로서 성공적인 커피 도시로 자리매김하기 위해서는 10년 이상의 긴 호흡을 가지고 정책을 발전시켜 나가기를 바란다며, 생두 발효 등 2차 가공과 신소재 산업 등 사업 창출과 소상공인을 위한 정책 발굴에 더욱 힘쓸 것을 추가 제안했다.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커피는 기호재 중에서 다양한 파생 산업과 연계할 수 있는 중요한 미래 먹거리 산업"이라며, "전국 대도시들에 비해 후발주자이기는 하나, 고양시 로컬푸드 산업이 뒤늦게 시작하였음에도 전국적으로 가장 큰 성공을 거두었듯이, 커피산업도 고양시만의 특수한 전략을 잘 마련하였기 때문에 결국 국내 ‘커피 도시’ 브랜드 경쟁에서 앞서 나갈 수 있을 것이라 본다"고 말했다.
김영식 경인본부 기자 ilyo22@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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