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화 정보
올해 미국에서 개봉한 <뱀파이어 아카데미>는 뱀파이어라는 소재를 가지고 새로운 세상을 만들었다. 기본적으로 이 영화는 뱀파이어들이 교육을 받는 학교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마법사 학교’인 호그와트(Hogwarts)를 배경으로 한 <해리포터> 시리즈를 떠올리면 어느 정도 일맥상통한다. <해리포터>가 입학생인 어린 아이들이 청소년기를 거쳐 성인기에 이르는 기나긴 과정을 그린 데 반해 <뱀파이어 아카데미>는 하이틴 무비에 가깝다. 호그와트에 비해 ‘뱀파이어 학교’인 ‘세인트 블라드미르’의 학생들이 우리로 따지면 고등학생들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영화 <뱀파이어 아카데미>는 뱀파이어라는 존재를 기본으로 호그와트와 유사한 ‘뱀파이어 학교’를 배경으로 한 하이틴 무비로 분류할 수 있다.
자! 우선 제작진이 만들어낸 영화 <뱀파이어 아카데미>의 세계를 먼저 살펴보자. 요즘 영화계의 주된 흐름은 판타지다. 현실과는 영화에만 존재하는 새로운 세상을 만들고 그곳을 영화의 배경으로 삼는 영화가 많아지고 있는 것. 이 영화 역시 비슷하다. 우선 영화에 등장하는 용어들부터 정리하고 가자.
# 모로이(MOROI) : 마법의 고대 종족이다. 피를 먹고 사는 송곳니 생물이다. 우리가 알고 있는 뱀파이어지만 햇빛에 죽거나 몸에서 빛이 나진 않는다. 또한 영원히 살지도 못한다.
# 담피르(DHAMPIR) : 절반만 모로이인 이들이다. 따라서 모로이처럼 피를 먹고 살진 않고 뭐든 먹을 수 있다. 모로이의 수호자로 ‘그들(모로이)이 우선이다’가 삶의 목적이다.
# 스트리고이(STRIGOI) : 악한 흡혈족. 밤에만 움직이고 은말뚝으로 죽일 수 있다. 또한 피를 빠는 행위로 인간이나 모로이, 담피르 등을 스트리고이로 만들 수 있다. 우리가 알고 있는 공포의 대상인 뱀파이어와 가장 비슷한 이들이다.
# 세인트 블라드미르 : 전 세계의 모로이와 담피르 학생들이 모여 교육받는 뱀파이어 학교. 역사 과학 수학 등을 모로이와 담피르가 함께 배우는데 4교시만 각각의 수업을 받는다. 담피르는 모로이를 보호하기 위한 살상 기술을, 모로이는 마법을 배운다.
영화는 다양한 이야깃거리를 선보인다. 왕족으로 차기 여왕이 유력한 리사는 전설의 위대한 모로이 마법사들만 쓸 수 있었다는 영혼술을 쓸 수 있는 데다 절친 로즈와는 결속이 돼 있다. ‘결속’이란 모로이와 그를 지키는 담피르의 영혼이 때때로 연결돼 모로이의 영혼 속에 담피르가 들어가 동일한 것을 느끼고 경험하게 되는 것이다.
이처럼 전설의 모로이가 될 수 있는 리사를 둘러싼 차기 왕위다툼, 무시무시한 적인 스트리고이와의 관계 등 다양한 이야기 소재들이 영화에 등장한다.
그렇지만 실제 영화에서 이런 중요해 보이는 이야기 소재들은 부가적인 수준에 머문다. 대신 영화는 이성 교제, 질투, 왕따, 우정, 축제 등 하이틴 무비의 요소에 더욱 충실하다. 그러다 보니 학생들이 뱀파이어라는 점만 배제하면 이 영화는 그냥 하이틴 무비에 더 가깝다.
처음에는 호그와트를 다룬 <해리포터> 시리즈의 짝퉁으로 보이지만 영화가 중반부를 넘어가면서부터는 가벼운 하이틴 터치로 판타지의 세상을 그려낸 색다른 영화라는 느낌이 새롭게 다가온다. 또한 엄청난 수의 스트리고이들이 모여 있는 엔딩신은 속편에 대한 기대감을 갖게 만든다.
@ 초이스 기준 : 색다른 판타지 하이틴 무비를 접하고 싶다면 클릭
사실 <뱀파이어 아카데미>는 기존의 뱀파이어 영화와는 사뭇 다르다. 역시 기존의 뱀파이어 영화와는 전혀 다른 색채의 <트와일라잇>과도 또 다르다. <뱀파이어 아카데미>는 뱀파이어라는 소재를 가볍게 터치하고 있을 뿐 사실상 하이틴 무비다. 색다른 판타지 하이틴 무비로 분명한 매력을 갖춘 영화다.
@ 추천 다운로드 가격 : 3000 원
초반부를 잘 넘기는 것이 중요하다. 앞서 소개한 모로이, 담피르, 스트리고이 등의 용어를 숙지하고 관람을 시작하면 보다 쉽게 영화 속 판타지 세계에 빠져들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엄청난 수의 스트리고이가 모여 있는 엔딩 신을 보고 나면 저절로 속편에 대한 기대감이 부풀어 오를 것이다.
신민섭 기자 leady@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