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YTN 뉴스 캡쳐
[일요신문] 중국에서 ‘광군제’로 불리는 11일 ‘독신자의 날(싱글데이)’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업체인 알리바바 온라인 매출이 10조 원을 넘어서는 신기록을 세웠다.
알리바바는 중국 저장성 항저우시에 있는 본사에서 이날 0시부터 밤 12시까지 진행한 할인행사 매출액이 571억 1,218만 위안(약 10조 2,000억 원)으로 최종 집계됐다고 밝혔다.
이 같은 매출 규모는 알리바바가 6번째 독신자의 날 할인행사를 개최한 이래 최대로 기록됐다. 전 세계를 대상으로 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날 매출은 행사가 시작된 뒤 38분 만에 100억 위안(약 1조 8,000억 원)을 넘어서면서 지난해 같은 시간에 올린 50억 위안의 2배에 달했다. 오후 3시 31분을 지나며 지난해 24시간 총매출 362억 위안(약 6조 5,000억 원)을 넘어서 일찌감치 매출 신기록을 예고하기도 했다.
이번 행사에는 전 세계적으로 217개 국가나 지역의 고객들이 물건을 구매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동 수단을 이용한 주문도 전체의 42.6%에 달했다. 홍콩, 러시아, 미국이 1~3위를 차지했고 대만, 호주, 싱가포르, 캐나다, 마카오, 브라질, 스페인 등이 차례로 4~10위를 기록했다. 한국은 초반에 10위권에 들었다가 뒤로 밀렸다.
한편, 중국의 ‘광군제’는 정부가 공식적으로 정한 날은 아니지만 1990년대 난징(南京) 지역 대학생들이 11월 11일 ‘1’의 형상이 외롭게 서 있는 독신자의 모습과 비슷하다고 해 독신자의 날로 부르면서 점차 널리 퍼졌다.
알리바바 독신자의 날 온라인 매출 신기록에 누리꾼들은 “알리바바 독신자의 날, 대단하다 얼마나 할인했길래?”, “알리바바 독신자의 날, 온라인 매출 하루 10조 원 대단해”, “알리바바 독신자의 날, 중국이라 스케일이 큰 건가?”, “알리바바 독신자의 날, 저긴 빼빼로데이 대신 독신자의 날이군” 등의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
윤영화 온라인 기자 yun.layla@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