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몽준 의원 서울시장 출마 선언

온라인 기사 2014.03.04 04:59


1 / 5

정몽준, 서울시장 출마 공식 선언











민주당과 안철수 의원의 새정치연합이 신당 창당 합의 발표가 있던 2일 오후 남산 백범광장에서 정몽준 새누리당 의원이 6·4 지방선거 서울시장 출마를 공식선언 기자회견을 가졌다. 
언제가부터 약해진 대한민국의 심장 서울의 박동소리를 힘차게 고동취기 위해 서울시장에 출마한다고 밝혔다. 
안철수의 신당창당에 대한 취재진의 질문에 "안 의원의 새 정치라는 게 이렇게 무너지는 것을 보면 안타깝다"고 비판했다.

 

야권 신당 창당 소식에 묻힌 정몽준 의원 서울시장 출마 선언

[일요신문] 정몽준 의원이 오늘 오후 서울시장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이로써 새누리당 서울시장 후보 경선은 김황식 전 총리, 이혜훈 최고위원과 함께 3자 구도가 유력시된다.

정몽준 의원. 박은숙 사진기자



정몽준 의원은 2일 오후 백범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은 대한민국 심장이지만 언제부턴가 서울의 박동소리가 약해지고 있다. 저 정몽준은 천만 서울 시민과 함께 대한민국의 심장인 수도 서울이 힘차게 고동치도록 하겠다”라며 출마 일성을 밝혔다.

이날 정몽준 의원은 “서울시장에 당선된다면 주어진 임기를 지키면서 서울시민과 기쁨, 어려움을 함께 하겠다”며 당선 시 중도 사퇴는 없음을 강조했다. 그간 정 의원 측이 서울시장 자리를 차기 대권을 유리하게 가져가기 위한 발판으로 삼는 것 아니겠냐는 지적에 대비한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서울시장 출마 걸림돌로 여겨졌던 현대중공업 보유 주식 ‘백지신탁’에 관해서도 “법과 제도에 따르겠다”고 전했다.

한편 정 의원 서울시장 출마선언은 이날 오전 민주당과 새정치연합의 신당 창당을 통한 합당 소식과 겹치면서 다소 손해를 봤다는 이야기도 나온다. 유권자들 관심이 사전에 출마 소식이 알려졌던 정 의원 쪽보다 깜짝 야권재편 소식에 쏠리고 있다는 이야기다. 뿐만 아니라 서울시장 선거가 박원순 서울시장과 1:1 대결로 전개될 가능성이 커진 만큼 여권 후보 부담은 더욱 커지게 됐다. 정 의원이 서울시장 최종 후보로 나섰다 크게 패배할 경우 차기 대권주자로서의 입지가 더욱 크게 위축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김임수 기자 imsu@ilyo.co.kr

정몽준 서울시장 출마 결심 박원순 현 시장과 여론조사 결과보니 '대박'

[일요신문] 정몽준 새누리당 의원이 오는 6월 지방선거때 서울시장에 출마한다.

그동안 서울시장 출마를 놓고 고민을 거듭해 온 정 의원은 26일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최고증진·시도당 위원장 연석회의가 끝난 직후 "3월 2일 서울시장 출마 선언을 하느냐"는 질문에 "그렇다"고 답했다.

정 의원은 이어 "고민 끝 행복 시작"이라고 말하며 서울시장 출마에 대한 결심을 굳혔음을 분명히 했다. 출마선언 장소와 관련해서는"알아보고 있다"고 답했다.
 

사진=서울시장 출마를 결심한 정몽준 의원이 출마를 선언한 이혜훈 의원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이종현 기자 jhlee@ilyo.co.kr



정 의원이 서울시장 출마 결심을 굳히면서 서울시장 여론조사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지난 25일 MBC가 박근혜 대통령 취임 1주년을 맞아 여론조사기관 리서치앤리서치에 의뢰해 실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정 의원은 안철수 의원 측(새정치연합) 후보를 포함한 가상 3자 대결에서 41.3%의 지지율을 얻었다. 이는 박원순 현 서울시장(35.0%)을 6.3%포인트 앞서는 수치다.

이번 조사는 24일 서울지역 성인 남녀 700명, 서울 제외 전국 800명을 대상으로 유무선 전화 혼합 방식으로 실시했으며, 95% 신뢰수준에 표본 오차는 전국 기준 ±2.5%포인트, 서울은 ±3.7%포인트이다.

홍성철 기자 anderia10@ilyo.co.kr

정몽준 3월 2일 서울시장 출마 선언, 김황식은 언제쯤?

[일요신문]정몽준 새누리당 의원이 6·4 지방선거 서울시장 출마 여부와 관련해 "3월 2일 출마 선언을 하겠다"고 밝혔다.


정 의원은 26일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최고중진·시도당위원장 연석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이제 고민 끝 행복 시작"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정 의원이 공식 출마 의사를 밝힘에 따라 강력한 후보군으로 거론되는 김황식 전 총리의 입장 표명도 주목을 받고 있다.

김 전 총리 역시 3월 중순 이전에 출사표를 던질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동진서 기자 jsdong@ilyo.co.kr

이혜훈, 서울시장 출마 선언식…정몽준 참석 '눈길'

[일요신문] 이혜훈 새누리당 최고위원이 서울시장 후보 출사표를 던졌다.

이혜훈 새누리당 최고위원이 11일 오전 서울 백범 김구 기념관에서 서울시장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이종현 기자 jhlee@ilyo.co.kr



서울시장 출마 후보로 거론되고 있는 정몽준 의원이 출마를 선언한 이혜훈 의원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이종현 기자 jhlee@ilyo.co.kr


11일 오전 이 최고위원은 서울 효창동 백범기념관에서 출마선언식을 갖고 "정치시장에게 빼앗긴 서울을 시민에게 돌려드릴 것"이라는 포부와 함께 주요 정책 공약을 제시했다.

또 이 최고위원은 200명 안팎의 인사들만 초대해 조촐한 출마 선언식을 갖고 기존의 틀을 깨는 새로운 방식으로 집중도를 높이겠다는 전략을 내비쳤다.

한편 조만간 출사표를 던질 것으로 예상되는 정몽준 의원도 이 최고위원 출마 선언식에 참석해 눈길을 끌었다. 서울시장 출마를 검토 중인 김황식 전 총리는 개인 일정을 위해 미국으로 출국한다.

김수현 기자 penpop@ilyo.co.kr
많이 본 뉴스
일요 eye 일요 eye 전문가 칼럼

증시이슈 진단 마이크론·중국발 호재…반도체·화학 반등 지속되나

아트 스펙트럼 예술 옷 입는 국내 도시들…‘나오시마의 기적’ 꿈꾼다

일요신문 신고센터
만화
지면 보기

제1690호

발행일 : 2024년 10월 9일

제1689호

발행일 : 2024년 10월 2일

제1687·1688호

발행일 : 2024년 9월 25일

제1686호

발행일 : 2024년 9월 11일

제1685호

발행일 : 2024년 9월 4일

제1684호

발행일 : 2024년 8월 28일

제1683호

발행일 : 2024년 8월 21일

제1682호

발행일 : 2024년 8월 14일

제1681호

발행일 : 2024년 8월 7일

제1680호

발행일 : 2024년 7월 3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