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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드로이드 식이면 굿? 애플-현대차 전기차 협력 손익계산서
[일요신문] 현대자동차가 미국 애플이 내민 손을 잡을까. 양측이 전기차 공동개발을 논의하고 있다는 소식에 전 세계 자동차, IT업계가 들썩이고 있다. 현재까지는 ‘아무것도 확정된 게 없다’는 것이 유일한 팩트다.신사업에 항상 비밀이 많았던 애플은 이번에도 가타부타 말이 없지만 현대차가 공식입장으로 “초기 단계로 결정된 게 없
뉴스 > 경제 | [제1497호] (2021.01.15 17: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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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우외환 한국앤컴퍼니 조현범, 현대차 구애 성공할까
[일요신문] 최근 대한타이어산업협회가 국산 고급 승용차에 국내산 타이어가 사용될 수 있도록 산업통상자원부(산업부)에 정책적 지원을 요구했다. 산업부는 해당 요구를 받아들여 현대자동차 등 국내 완성차 업체에 국내산 타이어 사용을 고려해달라는 내용의 공문을 보냈다.
대한타이어산업협회는 내수시장 활성화 차원에서 지원을 요청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미국이 국내
뉴스 > 경제 | [제1497호] (2021.01.14 14: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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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선 현대차 회장, 아버지 숙원 GBC 사업 뜸들이는 까닭
[일요신문] 현대자동차그룹이 추진해온 글로벌비즈니스센터(GBC) 사업이 당초 계획에서 수정될 가능성이 제기된다. 서울 강남에 105층 규모 초고층 랜드마크를 설립하고자 했던 현대차그룹은 이를 수정해 70층대로 지을 것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의선 회장 체제로 세대교체가 이뤄진 현대차그룹이 아버지 세대의 상징성 대신 미래를 대비한 실리를 취할지 이목
뉴스 > 경제 | 온라인 기사 (2020.12.23 16: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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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정원 조원태 그리고 ‘빅4’…2021 벽두 주목해야 할 총수들
[일요신문] 재계 세대교체 바람을 타고 경영 전면에 등장한 리더들이 2021년 경영능력을 입증해야 하는 시험대에 올라선다. 그룹 구조조정, 사법리스크, 세대교체에 따른 상속과 지배구조 개편 등 각자 떠안은 숙제뿐만 아니라,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영향을 진단하고 미래 먹거리를 찾아야하는 공통 과제도 풀어야한다.
#‘창사 이래 최대 위기 두산
뉴스 > 경제 | [제1494호] (2020.12.23 16: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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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가 선구안 가졌나’ 오너 3·4세들 거침없는 벤처 드라이브
[일요신문] 2020년은 오너 3‧4세가 경영 전면에 등장했다. 젊은 총수와 후계자 상당수가 신사업 발굴‧확대를 통한 입지 다지기에 한창이다. 이들의 시선이 꽂힌 곳은 ‘벤처’. 미개척지에 뿌린 씨앗이 ‘대박’으로 이어진다면 단숨에 경영 능력을 인정받겠지만 반대로 실패했을 경우, 무리한 투자를 주도했다는 비판을 받
뉴스 > 경제 | [제1494호] (2020.12.22 18: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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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과의 동침? 와이낫!’ 2020 재계 젊은 리더십 변화의 바람
[일요신문] 2020년은 4대그룹에 40, 50대 젊은 총수가 진용을 갖추고 산업계 전반의 세대교체가 본격화된 시점으로 기록될 전망이다. 이를 반영하듯 2020년 재계 분위기는 과거와 크게 달라졌다는 평가가 나온다. 실제 과거 치열한 경쟁을 벌여온 선대 경영인들과 달리 ‘준동맹’ 수준의 협력을 맺고 파이 키우기에 나서거나, 낙하산을 타
뉴스 > 경제 | [제1493호] (2020.12.18 1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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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 미국 로봇 업체 보스턴 다이내믹스 인수
[일요신문] 현대자동차그룹은 총 11억 달러(약 1조 2000억 원) 가치의 미국 로봇 전문 업체 ‘보스턴 다이내믹스’에 대한 지배 지분을 소프트뱅크그룹으로부터 인수하기로 최종 합의했다고 11일 밝혔다.
현대자동차그룹은 보스턴 다이내믹스 지분 80%, 소프트뱅크그룹은 지분 20%를 보유하게 된다. 현대자동차그룹에서는 현대자
뉴스 > 경제 | 온라인 기사 (2020.12.11 17: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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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지배구조 재편 현대건설 주가 딜레마
[일요신문]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체제가 본격화하면서 지배구조 개편용 실탄 확보 차원에서 현대건설과 현대엔지니어링(현대ENG) 합병설이 다시금 주목받는다. 그러나 역대 최대에 가까운 수주 실적에도 현대건설 주가가 좀처럼 반등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에서 합병 시 주주 반발 가능성이 높고, 정 회장 지분이 많은 현대ENG를 기업공개(IPO·상장)하
뉴스 > 경제 | [제1490호] (2020.11.26 17: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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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격보다 안정에 무게’ 4대그룹 연말인사 방점은?
[일요신문] 재계 연말 인사 시즌이 어김없이 다가왔지만 주요 그룹사들은 인사를 두고 장고를 거듭하고 있다. 코로나19 사태와 미국 정권 교체 등 대외적 불확실성에 총수 세대교체에 따른 변화의 필요성 등이 겹쳤기 때문이다. 전반적으로 파격보다는 안정을 택할 것이란 관측이 지배적이다. 다만 미래 성장 동력으로 삼고 있는 핵심 사업 추진을 위해 일부 그룹사가 변
뉴스 > 경제 | [제1489호] (2020.11.20 17: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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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빌리티 판 키우는 현대차·SK·GS, 첫 경쟁 종목은 중고차?
[일요신문] 모빌리티 사업에 박차를 가하는 현대차·SK·GS그룹이 중고차 시장에서 자존심 경쟁을 펼칠 것으로 전망된다. 이들 대기업은 최근 잇따라 중고차 관련 시장에 눈을 돌리고 있다. 현재 직접적인 경쟁 관계는 아니더라도 사업 진행 방향에 따라 공략 시장이 겹칠 가능성이 높다. 기존 중고차 매매 업계도 맞대응에 나선 상황에서 이들
뉴스 > 경제 | [제1487호] (2020.11.05 17: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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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SK하이닉스 ‘돌발 변수’에 웃는 쪽 따로 있다?
[일요신문] 현대자동차그룹의 품질 관련 대규모 대손충당금 적립과 SK하이닉스의 인텔 메모리반도체 부문 인수가 재계는 물론 증시의 주요 변수가 되고 있다. 두 재료를 어떻게 해석하느냐에 따라 재계 2·3위 그룹 투자의 방향이 달라질 수 있어서다. 일단 부담이 크다는 평가가 지배적이지만 두 그룹 투자에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다는 평가도 나온다.
뉴스 > 경제 | [제1485호] (2020.10.23 11: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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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취임, 왜 지금이어야 했나
[일요신문] 시기의 문제였을 뿐, 회장 취임은 예정된 수순이었다. 지난 10월 14일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이 회장에 취임했다. 일찌감치 후계자로 낙점돼 친정체제 구축마저 끝낸 상황에서 회장 직함을 다는 것에 큰 의미를 두지 않을 수도 있다. 하지만 앞서 언급한 ‘시기’에 방점을 찍으면 이번 회장 취임의 의미는 결코 가볍지 않다는
뉴스 > 경제 | [제1484호] (2020.10.16 15:12)